도·농 소득격차 줄이고 인프라 개선
사람이 돌아오는 ‘농촌’ 만들어야
농업·농촌 지속가능한 발전 위해
정주여건 개선 ‘필수’
농업계·농업인 단체와
국회·정부 간 협력이 중요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올해는 한국농축산연합회가 출범 1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지난 시간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농업·농촌과 농업인의 삶은 크게 나아지지 못했습니다. 출범 10주년을 맞아 보다 깊은 고민과 성찰, 소통과 연대를 통해 다시 뛰는 농축산연합회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04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를 시작, 농업계에 몸담고 활동한 지 벌써 18년이 돼가는 김광천 농축산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업·농촌·농업인을 위한 농축산연합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농업계의 큰 변화를 준비하던 지난해 농축산연합회 사무총장으로 실무를 총괄하며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다양한 현장의 요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동분서주하며 한해를 보냈다. 특히 공익직불제 도입, WTO(세계무역기구) 개도국 지위 문제 등 중요한 당면과제들에 대해 단체, 기관 등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연계를 강화해 농업인의 권익신장에 기여함은 물론 농업계 대표 연대조직으로서 협회의 위상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 사무총장은 도·농 간 소득격차를 줄이고, 농촌의 사회적 인프라를 개선해 사람이 돌아오는 농업·농촌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농업·농촌의 중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농업인 소득문제를 비롯해 농촌의 정주여건이나 사회적 인프라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농업계와 농업인 단체들이 국회, 정부 등과 어떻게 협력해 반영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다.

김 사무총장은 “농업이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농촌으로 젊은이들이 찾아와 삶의 터전을 마련하게 하기 위해서는 농업계와 농업인단체, 국회, 정부 등 모두가 협력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농축산연합회는 농업인단체들이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이나 유관기관 등과 소통함은 물론 유기적 교류를 활성화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 새로운 미래 농업의 초석을 만드는데 이바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