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GMO 발생에 대한
원인 규명·관리 실시해야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정부와 21대 국회는 ‘GMO(유전자변형농산물) 완전표시제’의 조속한 시행과 GM감자 수입 철회, 국내 자생 GMO 발생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과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46개 소비자·농업인·환경단체로 구성된 GMO반대전국행동과 5개 농업인단체로 구성된 농민의길은 지난 19일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2020 몬산토반대시민행진 GMOOUT!’ 기자회견<사진>을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GMO반대전국행동과 농민의길은 GMO완전표시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고,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에도 담았지만 전혀 바뀌지 않고 있다며 21대 국회에서는 민생법안인 GMO완전표시제 관련 법안이 우선적으로 통과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GM감자 수입 절차가 확인돼 시민들의 격렬한 반대가 있었고, 개발자가 저서를 통해 GM감자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해 국제적 논란이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GM감자 수입절차는 취소가 아닌 보류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미승인 GM유채가 국내에 자생하고, 사료용 GMO 관리에서도 허점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국내 자생 GMO에 대한 발생 원인을 밝혀 철저히 관리하는 등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아울러 유전자가위 기술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유전자가위 기술도 GMO 기술로 간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먹거리와 관련해 소중하고 실효성 있는 가치는 건강한 먹거리라는 것을 일깨워줬다”며 “과학은 시민이 보편적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누릴 수 있기 위해 힘을 쏟아야 하고, 기술 독점없이 생산된 먹거리는 생산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돼 시민 손에 전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