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당초 농지로 사용하려던 김포매립지를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지로 개발키로 결정함에 따라 이에 대한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현재 개발이 완료된 서산간척지나 간척이 진행중이 새만금사업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일관되지 못한 정부 정책결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건설교통부와 농림부는 지난 14일 공동으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방안''의 일환으로 김포매립지를 인구 8만9000명을 수용할수 있는 동북아 국제금융도시로 개발키로 했다고 밝혔다.

개발용도별로는 국제업무용지 33만평, 주거·업무용지 167만평, 스포츠·레저용지 320만평, 유보지 22만평으로 이중 485만평은 토지공사가 개발하고 57만평은 농업기반공사가 화훼단지로 조성힌다.
정부는 농업기반공사 소유 313만평에 대해서는 매입가격과 이자를 포함해 2004년부터 5년분할기준으로 9119억원, 청라매립지는 인천시의 투자비용과 금융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462억원으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번 결정의 이유로 연간 600억원에 달하는 농업기반공사의 금융비용 누적과 인천공항 개항과 동북아 비즈니스중심지 전략 추진 등 여건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농민단체들은 농업용지로 인가된 매립지를 주변여건이 바뀌었다고 산업용지로 바꾼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1999년 동아건설의 용도변경 요청이 무산된지 3년이 지난 지금에 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재덕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당초 주장한 바와 같이 사업목적인 농업용지외에 타 용도의 활용은 반대한다”며 “이번 결정으로 정부정책의 신뢰성 저하와 앞으로 간척에 대한 명분 자체가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엄성호 전업농중앙연합회 회장도 “농지외의 활용은 기본적으로 반대하나 쌀 재고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농지 사용만을 주장하기 어려운 것은 인정한다”며 “그러나 농업부문이 전체면적의 10분의 1에 불과한 것과 전체를 화훼단지로 조성하는 것은 자칫 생산과잉현상을 초래 화훼 생산농가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농림부는 화훼단지 조성과 관련 올해안으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후 내년에 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맡겨 세부시행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김포매립지는 1981년 동아건설이 1151만평에 대해 공유수면 매립면허를 따낸후 1988년 2월 조성을 완료, 629만평이 수도권 쓰레기매립장 용도로 양도됐으며 1991년 1월 국유지 117만평을 포함한 나머지 487만평에 대한 준공인가가 났다.
그후 동아건설은 농업용수 부족 등을 이유로 이를 다른 용도로 변경해 줄 것으로 요청했으나 무산됐으며, 결국 1999년 동아건설이 경영난을 이유로 370만평을 농업기반공사에 6355억원에 매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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