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림원

`농업인의 꿈을 드립니다.''''
`드림원'''' 브랜드가 내세우는 캐치프레이즈다.
`드림원''''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참 먹거리를 드리는 농산물이란 뜻을 함유하고 있다.
꿈속에서 그리는 순수한 먹거리, 참 농산물을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생육환경에서 재배한 농민의 걸작임을 표현하고 그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으뜸이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브랜드 평가
tx:
■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 회장
`드림원''이란 브랜드는 부르기 쉬운데다 친근감 있고, 기억하기 쉽고, 농산물에 적합한 브랜드라고 생각된다.
단, 제품의 품질도 좋아야겠지만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광고 및 홍보를 통한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
또 로고와 포장디자인은 무난하나 드림원의 영문로고의 색도가 오랜지색의 중간색으로 돼 있어 주목성이 약해 색도를 주목성이 강한 색으로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드림''과 `원''도 각각 색도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한글의 로고는 검정색에서 농산물을 상징하는 색도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김재수 농림부 국장
대규모 조합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대형유통업체에 차별화된 가격으로 판매해 성과를 보이고 있다.
브랜드 네임과 로고에서 농협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시도도 눈에 띤다.
조합규모가 크다보니 다수 품목을 취급해야 하는데, 그렇다보니 소비자에게 어떻게 단순하고 통일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는가가 과제일 것이다.

■문행천 인피니트 플래닝실장
`드림원''은 다양한 제품에 포괄적으로 적용하기에 용이한 브랜드명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구체적으로 특정제품의 연상이미지를 배제하고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컨셉을 제시하고 있어 상대적인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본다.

반면 `농업인의 꿈을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의 경우 다소 자기표현적인 성격으로 소비자와 공감할 수 있는 단어로 대치하는 방법도 연구할만 하다.
브랜드 디자인의 연구 구체물을 직접적으로 상징하고 있는 점과 전체적으로 자칫 `C'' 형상의 구조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박준호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차장
`드림원''은 발음하기 쉽고 기억하기 편하다는 브랜드의 가장 기초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는 4자를 넘어가지 않는다. 또 `농업인의 꿈을 드립니다''라고 하는 캐치프레이즈 역시 `드림원'' 브랜드를 잘 설명하고 있다.
드림원을 표현하는 로고도 다양한 사용 상황을 고려한 응용까지 갖추고 있어 브랜드에 대한 체계를 잘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로고의 세련미나 가치는 좀 더 연구해 봐야 한다. 농산물 브랜드라고 해서 꼭 야채를 로고에 넣을 필요는 없다.
오히려 농업인의 꿈을 형상화하고, 농업인을 소재로 하는 것이 브랜드와의 연계성을 더욱 높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도시의 주부들은 야채나 농산물의 그림을 보면 깨끗함이나 신선함의 이미지 보다는 흙이나 땀을 연상하게 되고 이것이 농업인의 삶일 수는 있으나 꿈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경희 이마트 농산매입팀 선임과장
공동선별·공동계산을 하는 유통활성화 전문 농협 브랜드로서 `드림원''이라는 브랜드가 출시된지는 얼마되지 않았으나 시장에서 일반 상품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을 받았다.
그러나 가격이 다소 높게 형성됐다고 모든 상품이 좋은 것은 아니므로 철저하게 브랜드명을 걸고 품질선별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모든 농산물에 적용되는 만큼 더욱 전부문에서 규격화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와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영 농협중앙회 상무
소비자 구매패턴의 다변화, 고급화로 선도 브랜드의 시장지배력이 브랜드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이같은 상황에서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수취가격 제고라는 두가지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드림원''은 이러한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천관내 13개 조합이 한개의 대형농협으로 통합해 출하상품에 대한 공동선별과 공동계산의 원칙하에 브랜드를 출발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광역합병에 따른 품질 불균일의 문제점을 슬기롭게 보완하고 농업인에게 꿈을 주겠다는 `드림원'' 정신이야 말로 단순히 브랜드로서의 존재가치를 알리기 보다는 최고의 품질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소명의식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