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정부가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이에 기여할 수 있는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전남 보성의 편백나무 숲.
정부가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이에 기여할 수 있는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전남 보성의 편백나무 숲.

산림분야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나무를 나이에 따라 나누는 영급의 구조를 개선하고 국산 목재 수요를 늘려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달 범정부차원으로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배출한 만큼의 탄소를 다시 흡수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추진전략안에는 경제구조 모든 영역에서 저탄소화를 추진하고 저탄소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 등이 담겼다. 이중 산림분야에선 국내 산림의 노령화로 인한 탄소흡수량 저하를 문제로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고 탄소 흡수원을 확충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내용이 담겼다.

산림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노화되면 생장량이 감소하고 탄소 흡수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벌기령을 넘어선 산림을 적정하게 벌채하고 재조림하는 순환이 필요하다. 현재 국내에서 6영급(51년생) 이상 산림면적 비율은 지난해 기준 10.2%이며 2050년에는 72%까지 상승할 전망이라 산림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임업계에선 산림분야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산림 영급구조를 개선하고 국산 목재 수요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공공건물 건축 시 국산 목재 사용 의무화, 국산 목재 사용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등이 거론된다.

이상귀 한국임업인총연합회 정책실장은 국내 산림의 영급구조가 노령화되는 이유는 벌기령을 넘어선 나무의 벌채가 잘 되지 않고 있고, 국산 목재 사용률도 낮기 때문이라면서 공공건물 건축 시 국산 목재를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하는 방안을 의무화하고 수입 원목이나 수입된 후 국내에서 가공된 목재의 사용을 줄여 나가야 벌채와 조림의 순환이 이뤄지고 국산 목재 사용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청도 지난 4탄소흡수원 증진 종합계획 시행을 위한 2021년 연차별 실행계획을 통해 탄소흡수원 지속 확보를 위한 수종갱신으로 국산 목재 생산을 활성화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산림청은 이달 중순 중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기여하기 위한 산림분야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하경수 산림청 산림정책과장은 산림분야 탄소 저감을 위해 영급 구조를 개선하고 국산 목재 수요를 늘려야 한다는 공감대가 전부터 형성돼 왔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숲가꾸기 사업과 국산 목재 사용 장려 정책 등을 펼쳐왔다면서 이에 더해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추진 방안을 계획하고 있으며, 내부 계획안을 오는 20일쯤에 발표하고 3분기까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