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질 좋은 우리 수산식품 만들기 본격 시작
수산기업 육성 전담기관 구성, 대체 수산물 등 신수산식품 개발, 양식‧어업 등 전후방 산업 간 연계성 강화 추진
2025년까지 수산식품 산업 규모 13.8조 원
수산식품 산업 고용 5만 명
1인당 수산물 소비량 74.4kg
수산물 수출 30억 달러 달성

해양수산부는 수산식품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유망 수산식품을 개발하는 등 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인 1차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을 수립해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수산식품은 우리 국민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매우 중요한 먹거리지만 그간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른 농식품의 일부로 취급되면서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수산식품 고유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미래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2월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수산식품산업법)을 제정했다. 이 법률과 시행령에 따라 해수부는 수산식품산업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를 담은 제1차 기본계획을 이번에 마련했다.

1차 수산식품산업육성 기본계획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질 좋고 안전한 수산식품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수산식품산업이라는 비전 아래 수산식품 기업 역량 강화 소비자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 수산식품 품질향상과 소비 확대 해외시장 진출과 전후방 산업 연계의 4개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세부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제1차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수산식품 산업 규모 13.8조 원 수산식품 산업 고용 5만 명 국민 1인당 수산물 소비량 74.4kg 수산물 수출 30억 달러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이 일환으로 우선 수산식품기업 역량강화를 추진한다. 수산식품기업의 영세성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강소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지역별 창업투자지원센터를 통해 창업 아이템을 발굴·지원한다. 관 합동 수산펀드를 확대 결성해 수산식품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기반도 조성한다. 또한 비대면 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수산식품기업의 온라인 유통망 채널 입점과 단계적 성장을 위한 바우처를 지원하는 한편 수출가공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수산식품 클러스터(전남·부산권역)와 지역별 중·소규모 거점단지 6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산식품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할 전담체계를 구성한다. 정책 추진은 해수부가 맡고, 수산식품 연구는 국립수산과학원이 수행하며 이 외에 수출지원기관과 정보 분석 전문기관을 새롭게 지정해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신기술 융복합을 통한 수산식품 고부가가치화도 도모한다. 소비변화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식품의 개발 및 상품화를 지원한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 도입에 따라 김굴 등 주요 수산물의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해 상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수산자원 고갈 문제에 대처하고 채식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해조류 추출물을 활용한 인공 참치새우 등 대체 수산물과 인공배양 수산물에 대한 연구 개발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간편식품, 세대별 맞춤형 수산식품, 수출전략식품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개발을 지원한다. 이 외에 수산전통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분야 명인 지정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지역에 특화된 전통 수산식품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수산식품 품질향상과 소비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우리 수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수산식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수산식품 분야 인증제(품질인증, 지리적표시제 등)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인증 제품의 구매 활성화, 품질관리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현재 기관별로 분산해 제공하는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의 영양정보를 표준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일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산물 이력제 의무화 시범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수산물 유통구조를 고려한 이력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원산지표시 위반이 잦은 중점 품목의 집중 단속을 통해 원산지 표시제 관리를 강화한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수산식품산업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수립되는 기본계획인 만큼 적극적으로 정책과제들을 추진해 수산식품산업을 육성, 국민들이 건강하고 품질 좋은 수산식품을 드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