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결정하면서 수산업계가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원전오염수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내용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결정했다. 이같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국내 수산단체와 환경단체는 일제히 일본을 규탄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는 같은 날 성명서를 통해 원전오염수가 한국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다분하다한국 수산인들은 무책임한 일본 정부의 원전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수산산업인의 생존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원전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다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오염수를 방류했을 경우 전 세계에 피해가 얼마나 클지 가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를 실행한다면 일본은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오염수 방류결정은 먹거리 안전에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수산물 기피현상을 초래, 우리 수산물 전체에 불신이 생길 수 있어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탈핵시민행동도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며 대체 일본정부가 무슨 권리로 바다를 더럽히겠다는 것인가라며 탈핵시민행동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테러로 규정하고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다고 규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