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현미경 활용한 딸기묘 화아(花芽)분화 정밀 검사 등 재배 지원에 총력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고품질 딸기 수확을 목표로 기술적·과학적인 접근을 도입해 딸기 농가의 전문성 및 생산량 제고에 힘쓰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8~9월 말까지 별도의 전문팀을 구성해 해부현미경을 활용한 딸기 화아분화 정밀 검사를 실시 중이며, 나아가 검사 결과에 기반한 딸기묘 정식 적기 안내와 분화 단계별 재배관리법 상담까지 함께 진행 중이다.

또한 딸기묘에 발생할 수 있는 탄저병·시들음병 예방책과 선충·작은뿌리파리 등 해충 방제에 대한 노하우 역시 전수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아분화 정밀 검사와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예상한 올해 정식 적기는 평년 대비 3~5일 정도 이른 9월 10~13일 전후로 예상된다”며 “8월 중순 이후 일조량이 부족해 비료 살포 기간이 길어진 농가의 경우에는 평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을 전했다.

그러면서 “온 국민에게 사랑받는 논산 딸기가 명성에 맞는 맛과 품질을 이어갈 수 있도록 새로운 과학적 연구와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무인 접수 후 전화 상담 등의 방법을 활용한 비대면 상담방식을 채택, 농가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기술보급과 딸기팀(☎041-746-8381~4)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