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로운 퇴임… 한우산업 발전 위해 계속 힘써주길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아무 문제 없이 박수를 받으며 떠날 수 있게 돼 홀가분합니다.”

2016년부터 6년간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를 이끌어온 김태환 축산경제대표이사는 오는 11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3번의 임기 동안 농협법 내 축산특례조항 존치, 축협 제자리 찾기 운동 등을 주도하며 축산조합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섰으며, 축산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미허가축사 적법화 문제 해결,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등에도 적극 대응해 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 정직이 최고

김 대표는 2000년 농·축협 통합 이후 축산경제대표를 지냈던 대표들과는 달리 아무런 구설에도 오르지 않고 퇴임을 하게 되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여겼다.

김 대표는 정직이 최고라는 생각으로 2016년 처음 축산경제대표에 올랐을 때부터 초심을 잃지 않고 좋은 역사를 쓰고 싶었다축산에 대한 대내외적인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139개 축협 조합장들과 함께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펼친 결과 영농상속공제 확대 농축산물 명절 선물가액 상향 조정 폐기물이었던 왕겨·쌀겨의 순환자원 인정 외국인 근로자 숙소 관리사 주거시설 허용 등을 이끌어내며 축산농가 숙원사항을 어느 정도 해결했다는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남아야

김 대표는 축산농가의 권익 향상과 더불어 축산경제의 다양한 신사업을 주도했다.

가축 사육과정의 선진화를 위해 한우·낙농 빅데이터 구축, 스마트 가축시장 플랫폼 개발, 축산물공판장 내 화상경매시스템 도입 등 디지털 혁신에 매진했다. 또한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축산물 전문 온라인 플랫폼 농협라이블리를 론칭했다. 특히 농협유통으로부터 축산물 구매·공급 권한을 넘겨받아 축산물 통합구매사업을 추진하게 되면서 축산물 판매 기반을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 대표는 “6년간 축산경제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몸부림쳤는데, 직원들 또한 잘 따라와줘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다이 같은 노력이 뒷받침돼 2015166222억 원이었던 축협의 경제사업량이 지난해 203834억 원까지 늘어나는 큰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 우리 한우, 더욱 사랑받았으면

김 대표는 1983년 축협중앙회 1기로 입사해 현재까지 약 40년간 직장생활을 하면서 한우에 대해 큰 애착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자신의 뒤를 이을 안병우 차기 대표에게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힘써주길 당부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흰 소의 해를 맞아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한우의 역사를 정립하기 위해 한우 관련 행사와 콘텐츠를 만들었다한우를 단순히 먹거리로 소비하는 것에서 가치와 문화를 입히고 국민들과 그 가치를 공유해 문화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직원들이 힘을 모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