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1)한국관-미국시장을 겨냥한다.
2)세계관
(상)급팽창하는 친환경·안전식품 시장
(하)세계 굴지 식품회사들의 불꽃튀는 마케팅전
3)올 신상품 개발동향

전세계 식품 메이저사들의 불꽃튀는 마케팅 전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에서 열린 시카고 식품박람회 (FMI 2003)에는 전세계 18개 나라에서 총 1300여 식품회사들이 총출동했다.

연간 미국 식품거래량의 50%이상의 계약이 이뤄지는 북미 최대 규모의 박람회인 만큼 출품사들이 보이지 않는 홍보전은 어느 때보다도 치열했다.
이번 박람회는 박람회장을 북쪽과 남쪽으로 분리해 남쪽은 식품전시, 북쪽은 팬시푸드 및 식품관련 장비로 구분 전시했으며 2003년 신상품 동향, 부가가치를 높인 농산물 등 특수 농산물에 대한 동향, 마케팅 기법, 전략세미나 등을 동시에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세계 식품시장의 트렌드와 신상품 개발동향 등을 알아본다. 〈편집자 주〉

◇한국관-현지 유통망 집중 공략
이번 시카고 박람회에는 농수산물유통공사(사장 김진배) 주최로 별도의 `한국관''을 마련, 18개 업체 82개 품목을 전시했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올해로 11년째 이 행사에 참가하는 것으로 올해에는 57평 규모로 참가했다.

특히 올해에는 유통공사측이 주요 자리에 배정해 줄 것을 수차례 요청한 끝에 코카콜라, 펩시, 크래프트 등 세계 주요 유명식품업체와 인접한 장소에 위치,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

한국관의 주요 출품품목은 신고배, 김치, 인삼, 장류, 음료 등이었다.
한국관에는 대형 PDP를 설치해 시선을 끌었으며 무선 인터넷 폰도 설치해 현장에서 참가업체들이 한국 본사와 지속적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을 협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김치와 식빵을 함께 시식하는 코너를 마련해 현지인들의 관심을 유도했으며 신고배 시식행사, 전시품 나눠주기 등의 마케팅을 통해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
특히 참가 품목 중 김치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스(SARS)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점이 부각돼 인기를 끌었으며 신고배, 비빔밥, 유자차, 초코렛, 한방다이어트식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는 게 참가자들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신고배 2백30만달러, 음료류 4백만달러, 덮밥류 1백20만달러, 김치 50만달러의 계약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김충곤 유통공사 뉴욕농업무역관장은 “한국식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반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현지에 맞는 상품개발과 좀더 세련된 마케팅으로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린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희 sanghui@aflnews.co.kr

◇주요 품목 반응
◇ 신고배 (농협중앙회, 논산수출물류센터, 전남무역)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아 사각사각한 맛이 있으며 시원하다는 평가로 품질은 우수하나 가격이 미국산 동양계 배에 비해 다소 높다는 반응이다.
교포 및 중국계 마켓, 크래프트 등 현지 대형마켓 바이어가 방문해 상담했으며 현지 미국산 동양계 배와 달리 한국산 배는 낱개 화지포장돼 반응이 좋았다.

◇ 김치 (농협중앙회, 그린캐터링(주))
김치를 처음 시식한 바이어는 거부감을 표명했으나 경험이 있는 바이어의 반응은 상당히 호의적이었다. 김치의 독특한 냄새가 현지인에게 다소 거부감이 있으나 김치 식문화 홍보로 전통김치 수출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 미군 납품을 위해 두산(종가집)과 동원 F&B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

◇ 인삼 (고려인삼연구, 지엔에프, 일화)
대체로 인지도가 높은 품목이나 중국산과의 차별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쓴맛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았다.
절편삼, 인삼차, 인삼분말 등에 관심을 많이 보였으나 포장디자인이 현지화돼야 한다는 반응이다.

◇ 장류, 소오스류 (순창문옥례식품)
상품화를 위해 현지인 대상의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되며 현지인 입맛에 맞는 스테이크 소스는 20~60대, 치킨소스는 20대 내외의 신세대층에서 선호했다.
하와이지역 일본인 바이어 및 중국, 대만 바이어들도 큰 관심을 보였다.

◇ 차류·음료류 (국제식품, 오케이에프, 전남무역, 한국야쿠르트)
유자차는 미국시장에 이미 진출된 상태로 현지인들이 꽤 관심을 보였다.,
알로에음료는 맛이 독특하고 액상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알로에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시음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즉석냉동덮밥 (우리음식이야기, 전주비빔밥)
해물덮밥, 불고기덮밥, 김치덮밥 등 덮밥류의 독특한 향과 소스를 개발, 현장에서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