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과 젖소 생산성 높일 ‘밀크티’ 고도화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씽크포비엘은 오는 2일부터 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2 탄소중립 엑스포에 참가한다.

씽크포비엘은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팜 서비스 씽크팜’(Think FARM)을 선보여 축산업 발전과 탄소 저감을 동시에 이뤄내는 기술적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씽크포비엘은 활동량, 수면시간, 소화 상태 등 젖소 상태와 산유 능력을 정밀 분석해 적정 사료량을 알려주는 AI 기반 개체 정밀 사양도구 밀크티’(Milk-T)를 공개한다.

씽크팜은 밀크티를 비롯해 피그티’(Pig-T)카우티’(Cow-T)로 구성돼 있다.

박지환 씽크포비엘 대표이사
박지환 씽크포비엘 대표이사

박지환 씽크포비엘 대표이사는 다음달 4일 열릴 탄소중립 신기술제품 세미나에서 탄소 저감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스마트축산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열린 ‘2021 탄소중립 엑스포에 참여했던 씽크포비엘은 스마트축산 시스템으로 축산농가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동시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을 국내외에 선보여 많은 이목을 끌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축산 기술이 보편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가축 가운데 가장 사육이 힘들다고 알려진 젖소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해 카자흐스탄 등 해외에서 큰 관심을 보였다.

씽크포비엘에 따르면 밀크티의 완성도는 지난해보다 더욱 높아졌다.

박 대표는 협약을 맺은 중국베트남 현지 농장에서 데이터 확보 등의 작업이 진행됐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멈춰 실증에 어려움을 겪었다올해는 국내 농장과 협력해 실증 과정을 거쳤고, 의미 있는 성과를 이번에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밀크티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가 개선돼 편의성이 향상됐다. 고정밀 센서가 적용돼 탐지 정확성도 높아졌다.

밀크티 고도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2022년 핵심 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지원을 받아 개발이 이뤄졌다. 씽크포비엘은 전시 부스를 꾸려 개선된 밀크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체험존 등을 마련한다.

밀크티는 씽크포비엘이 자체 개발한 데이터 밸런스기술이 활용됐다. 데이터 밸런스는 AI가 산업현장의 다양한 환경에서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검증하는 기술적 방법론이다. 해외 SCI(e)급 논문에 다수 소개됐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체 표준으로 채택되는 등 공신력을 확보했다.

박 대표는 젖소 사육에 들어가는 비용 중 사료비가 50%를 차지하고 젖소가 한우보다 2.5배 더 먹는다고 알려졌는데, 건강 등의 상태가 달라서 일률적인 관리가 힘든 젖소 사육을 AI 기술로 해결했다동시에 축산업계 탄소중립 실현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에서 차원이 다른 AI 신뢰성 검증 기법이 적용된 밀크티24시간 엄마의 손길같은 관리는 물론, ‘환경 파수꾼역할을 훌륭히 소화해 낼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소중립 엑스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이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