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획 즉시 빠른 속도로 냉각…수산물 선도 개선

수산물 선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해수 슬러리 제빙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스 슬러리는 직경 1mm 이하의 미세 얼음 입자가 첨가제를 포함한 수용액에 혼합돼 있는 유동성 얼음이다. 이 중 염분을 포함한 해수를 특수한 제빙기에서 얼린 해수 슬러리는 물처럼 흐를 수 있어 펌프로 이송할 수 있고 미세 입자의 얼음 알갱이는 넓은 표면적을 가져 수산물의 빠른 냉각이 가능하다. 특히 어획 즉시 해수 슬러리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냉각할 경우 수산물의 선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는 것이 아이스솔루션 측의 설명이다.

아이스솔루션(주)이 2003년 개발에 착수, 2014년 완성한 해수 제빙기는 다관식 구조를 통해 1대의 장비를 840kw의 대용량까지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아이스솔루션의 해수 슬러리 제빙기는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해수냉각기(RSW)를 대체하는 제빙기로 높은 신뢰성과 긴 수명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냉매의 증발방식을 개선, 열전달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기존 제빙기에 비해 열 효율이 20~100% 이상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구조가 단순한데다 주요 부품을 플라스틱으로 제작,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한다. 아울러 사용자 중심의 자동제어방식과 함께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사용과 관리가 용이하다. 아이스솔루션의 제빙기는 설계 적용이 가능한 해수온도가 20~0도가 표준이며 적도 지역에서는 30~20도로 적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