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사료비 절감과 자급률 제고 방안 모색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년도에 환경친화적 사료 보급 확대를 위해 저단백, 저메탄 사료에 금융지원 등의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정경석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지난 9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23 국제곡물시장 전망과 사업환경 세미나<사진>’에서 ‘사료산업 현황과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정 과장은 이 자리에서 “국내 축산환경은 전통축산에서 프리미엄 축산으로 가야 한다”며 “저메탄 사료의 평가 방법 등 기준을 신설하고 내년부터는 저메탄·저단백 사료에 대한 금융지원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사료에 사용 중인 구리, 아연, 인 사용량을 감축하는 중금속 저감기준을 현장에 적용하고 저탄소 축산물 인증, 저탄소 직불금 도입과 연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사료비 절감과 자급률 제고를 위한 사료정책도 보다 구체화될 전망이다.

정 과장은 현재 농협 안성목장에서 농협과 민간 사료회사가 참여해 송아지 600마리를 대상으로 실험하고 있는 소 사육방식 개선 사업을 언급하며 정밀 사양을 통해 출하기간 단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산부산물 등을 사료에 활용하는 한편 간척지와 하천부지 등을 활용한 사료작물 재배 확대, 사료비 절감 캠페인 등 사료비 절감을 위한 정책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 과장은 “내년도에는 사료의 안정적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한 재정지원은 올해 수준으로 확보하고 반려동물의 사료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사료의 품질과 안전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사료업계는 프리미엄 사료시장으로 시장의 방향을 설정하되 사료비 절감 방안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