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생산자도 농정 동반자로 활발히 소통·협력하길"

[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계란은 농림축산 품목 중에서 생산액이 1조6000억 원이 넘는 큰 품목이지만 그동안 계란 생산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독립된 단체가 없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산란계 농가의 95%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대한산란계협회를 통해 산업 규모에 걸맞는 위상 정립과 국내외적인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경쟁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란 생산자들의 권익 대변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여 초대 대한산란계협회장을 맡은 안두영 회장은 산란계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1일 사단법인 인가를 받고 공식 출범한 대한산란계협회의 안두영 회장으로부터 앞으로의 협회 추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정부의 수급 정책 책임 물을 것 

안두영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유행하면서 미국에서는 계란이 1개당 500원을 웃돌 정도로 가격이 폭등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철저히 차단방역을 한 덕분에 안정적으로 계란 공급이 이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국내산 계란 비축과 계란 수입으로 인해 계란가격이 생산원가에도 못 미칠 정도로 떨어졌다”면서 “사료가격을 비롯해 각종 부대비용 상승으로 생산비가 큰 폭으로 오른 상황에서 정부의 이번 수급 정책으로 생산자들은 벼랑 끝에 내몰렸다”고 현재 산란계 생산자들이 겪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로 산란계 사육마릿수 증가와 예년에 비해 감소한 살처분 마릿수로 인해 계란 공급량이 넘치고 있다.

정부의 수입 계란과 비축물량 방출로 지난달 30일 특란 산지가격은 한 판(30개)당 4366원으로 지난해 12월 말 5064원보다 13.8%나 하락했다. 계란 1개당 가격으로 따지면 145원으로 통계청이 발표한 계란 1개당 생산원가인 136~148원에도 못 미치며 생산농가에서 주장하는 162원보다 10% 정도 하락한 가격이다. 

이와 관련해 안 회장은 정부의 수급 정책은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조치라며 추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회장은 “농업관측센터 등을 통해서도 계란 생산량과 가격을 예측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계적으로 수입 정책을 펴 계란 가격이 생산원가 이하로 거래되는 사태가 발생해 생산자들의 수천억 원에 이르는 손해를 보게 됐다”면서 “감사를 통해 실무담당자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며 앞으로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고 사후 영향까지도 따져 수급과 계란 가격 정책을 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계란가격 보전위해 제도적인 장치 필요 

산란계협회는 계란 가격을 보전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회장은 “장기적으로 계란가격의 급등락으로 인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계란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일본과 같은 ‘계란가격차 보전사업’이 필요하다”면서 “이 사업은 표준거래가격이 보전기준가격 아래로 하락하면 차액의 90%를 보전해 주는 것으로 생산자 적립금과 정부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란계협회는 산란계 산업의 중장기전인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함께 ‘계란산업발전협의체’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회장은 “농식품부에 ‘축산유통팀’이 새로 생긴 만큼 농식품부 관계자, 축산물품질평가원, 농가, 유통, 학계 관계자 등이 모여 논의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 계획이다”며 “이제는 생산자도 농정의 동반자로 생각해 활발히 소통하고 협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