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개 쌀가공식품제조사 참여
O2O전시·바이어상담 등 통해 국내·외 판로 확대 크게 기여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쌀가공식품을 캐릭터화한 ‘쌀토리’가 라이스쇼 주제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쌀가공식품을 캐릭터화한 ‘쌀토리’가 라이스쇼 주제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쌀가공식품을 통해 케이-푸드(K-Food)의 진화를 이루겠다(Innovation of K-Food, Rice DNA)’는 야심찬 슬로건을 내건 쌀가공식품 종합전시회 ‘2023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이 지난 2일 성료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경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아시아 4대 식품전시회인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과 연계해 라이스쇼를 진행했다.

주제관에는 라이스쇼 2023에서 선보이는 대표적인 쌀가공식품과 최근 급성장 중인 가정간편식(HMR)이 별도로 전시돼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주제관에는 라이스쇼 2023에서 선보이는 대표적인 쌀가공식품과 최근 급성장 중인 가정간편식(HMR)이 별도로 전시돼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52개 쌀가공식품제조사가 참여한 이번 라이스쇼는 쌀가공식품산업 분야의 신기술과 제품을 소개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전시·바이어상담 등을 통해 쌀가공식품업계의 국내·외 판로 확대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라이스쇼에서는 대표 제품에 대한 전시는 물론 급성장 중인 가정간편식(HMR) 제품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쌀가공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루쌀 식품을 소개해 참관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쌀가공식품의 고유 속성인 글루텐프리 홍보관을 별도로 운영해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KGFO) 인증을 받은 제품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KGFO) 인증과 인증을 받은 제품을 소개하는 별도의 홍보관이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사진은 최영민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장이 글루텐프리 식품 홍보관에서 설명을 하는 모습.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KGFO) 인증과 인증을 받은 제품을 소개하는 별도의 홍보관이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사진은 최영민 한국글루텐프리인증사업단장이 글루텐프리 식품 홍보관에서 설명을 하는 모습.

쌀가공식품협회 관계자는 “HMR 제품을 비롯해 떡류, 장류 등 쌀가공식품들이 해를 거듭할수록 보다 세분화되고 개성있는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올해 라이스쇼에서는 가루쌀로 만든 파머스맥주’, 쌀빵, 쌀과자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시식·시음 기회를 제공해 가루쌀에 대한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글루텐프리식품을 비롯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쌀가공식품의 국제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O2O 관련 상담과 문의가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실제 참가업체의 계약 실적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막걸리 소믈리에 자격증을 보유할 정도로 막걸리에 남다른 애정을 드러내는 연예인 정준하 씨가 막걸리를 비롯한 쌀가공식품 홍보를 위해 함께 하며 참관객들의 시음을 도왔다.
막걸리 소믈리에 자격증을 보유할 정도로 막걸리에 남다른 애정을 드러내는 연예인 정준하 씨가 막걸리를 비롯한 쌀가공식품 홍보를 위해 함께 하며 참관객들의 시음을 도왔다.

 

올해 라이스쇼에서는 가루쌀로 만든 쌀빵, 쌀과자, 쌀맥주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시식·시음할 수는 기회도 제공됐다.
올해 라이스쇼에서는 가루쌀로 만든 쌀빵, 쌀과자, 쌀맥주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시식·시음할 수는 기회도 제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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