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레이시아 축산단체간 축산분야 ICT 교류·협력 강화 MOU 체결
-농식품부, 축산ICT 해외 진출 적극 지원 계획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말레이 현지 MOU 체결 모습.
말레이 현지 MOU 체결 모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한-말레이시아 농업장관회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난 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양국 정부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말레이시아 축산단체간 축산분야 정보통신기술(ICT) 교류·협력 강화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512일 한-말레이시아 농업장관회의 후속조치로 체결된 이날 MOU에는 정경석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장, 푸안 로하피자 말레이시아 농업부 농업혁신국 부국장, 경노겸 ()한국축산테크협회장, 퀘이 요 통 말레이시아 양계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MOU 체결에 따라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스마트 기술을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을 목표(IR4.0)로 하는 말레이시아에 케이(K)-스마트축산인프라 확산을 위한 교두보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심 지 잔 말레이시아 축산농업인 연합회 부회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한류와 함께 한국의 앞선 축산 ICT 혁신 등의 분야에서 지식, 경험, 우수사례, 사업 기회 등을 공유하고 관련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OU 체결 전 열린 말레이시아 농업부 관계자와 축산농민 단체와의 간담회에 참석한 정경석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장은 향후 스마트축산 관련 유망 수출기업·모델 발굴과 실증 프로젝트 추진 해외 진출에 필요한 정보와 행정지원 강화 ICT 장비·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증 등을 통해 국내 스마트축산 장비와 솔루션 업체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 스마트축산 운영 서비스 업체인 한국축산데이터는 지난해 12월 말레이시아 16만 마리 규모인 육계 농장인 퐁청농장에 영상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축 헬스케어 솔루션인 팜스플랜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농장에 팜스플랜 하드웨어 구축과 농장 내 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가축 먹이활동과 행동분석 사양, 질병관리 솔루션 제공서비스 등을 지난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MOU 체결 전 열린 간담회. 
MOU 체결 전 열린 간담회.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