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동남아 최대시장 중 하나인 베트남에서 케이(K)-푸드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3 베트남 식음료박람회(Viet Food & Beverage 2023)’ 에 참가해 1225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베트남 식음료박람회는 올해 27회째를 맞이한 베트남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문 박람회로 올해는 전 세계 20개국 700여 기업과 바이어들이 아세안 최대시장인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해 박람회가 열린 호치민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로 모여들었다.

aT는 전북도, 경북도 등 지자체와 협력해 우수 K-푸드 수출업체 14개 사와 함께 총 20개 부스 규모의 한국관을 설치하고 포도, , 버섯 등 신선 농산물부터 인삼류, 김치, 떡볶이 양념, 전통주, 음료류, 건강식품 등 다양한 K-푸드의 매력을 집중홍보했다.

특히 aT 관계자는 박람회 참가업체들의 실질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베트남 유력 식품 바이어 50여 명을 초청, 1:1 바이어 매칭 상담회를 추진한 결과 1200만 달러 이상의 실효성 높은 현장 상담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한 참가업체 관계자는 현지 유력 바이어들에게 우리 제품을 설명하고 상담을 진행하며 베트남 시장의 이해도가 높아졌고 동시에 긍정적인 가능성도 확인해 고무적이라며 상담을 진행한 바이어들과 지속 교류해 우리 제품이 실제 수출로 이어지게 할 계획이다고 희망적인 어조로 말했다.

한국관 내 마련한 한식스튜디오에선 다양한 K-푸드의 현장 시음·시식 행사를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특히 쌀가루 반죽에 각종 채소, 고기, 해물 등을 싸 먹는 베트남 대표 음식인 반쎄오에 김치를 접목한 김치 반세오와 퓨전 떡볶이, 라면 등은 예상 외의 인기를 끌어 준비한 음식이 조기 소진되기도 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아세안 최대 K-푸드 수출시장인 베트남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라며 현장에서 K-푸드의 뜨거운 인기와 높은 수요를 다시 확인한 만큼 지속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제품 발굴과 판로개척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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