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보정틀에 고정된 소. 
보정틀에 고정된 소.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소와 작업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소 맞춤형 미세보정틀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소 맞춤형 미세보정틀은 머리만 고정됐던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해 소의 머리와 몸통까지 개체의 크기에 맞춰 고정할 수 있도록 했다.

미세보정틀은 크게 몸통 고정 장비와 머리 고정 장비로 나뉜다. 몸통 고정 장비는 기존 사육 틀에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사육장 울타리 안쪽에 지지대를 세우고 바깥쪽에 고정장치를 설치하여 소의 몸 양 측면을 고정한다.

또한 울타리 바깥쪽에서 수나사(볼트), 암나사(너트)를 맞물려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했다. 개체의 크기에 따라 1cm까지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머리 고정 장비는 기존 자동 목걸이 아랫부분을 개체의 머리 크기에 맞춰 조절해 고정한다.

농촌진흥청이 이번에 개발한 '소 맞춤형 미세보정틀' 
농촌진흥청이 이번에 개발한 '소 맞춤형 미세보정틀' 

농촌진흥청은 미세보정틀을 활용하면 번식 기술뿐만 아니라 예방접종, 채혈 등 우사 안에서의 작업 효율을 높이고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대했다.

올해 상반기에 소 맞춤형 미세보정틀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출원번호 10-2023-0082810),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다.

최창용 농진청 가축유전자원센터 센터장은 축산 현장에서 소의 보정은 작업자와 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현장에서 촉발되는 위험한 상황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와 소의 안전을 보호하는 데 미세보정틀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