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44개소 추가...내년 돼지, 젖소도 추가 예정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받은 소고기에 인증마크가 부착돼 있는 모습.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받은 소고기에 인증마크가 부착돼 있는 모습.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2023년도 하반기 저탄소 인증 한우농장 44호를 지정했다.

하반기에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상반기 대비 2배 많은 농가가 지원서를 제출했고 총 71개소의 인증 농가 수를 확보해 인증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은 축산분야 산업 구조를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농식품부가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현재 한우(거세우) 사육 농장 중 탄소배출 저감 기술인 30개월 미만 조기출하 가축분뇨 관리 에너지 절감을 보유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체 평균보다 적은 곳을 인증하고 있다.

하반기 저탄소 인증은 지난 8월 말부터 모집을 시작해 약 4개월에 걸쳐 심사를 진행했으며, 제출된 서류와 기초자료를 토대로 각 농장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한 뒤 현장심사를 진행했다.

최종 농장 선정 단계에서는 축산·악취저감·분뇨처리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심의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인증에 대한 적부 판정 여부를 검토했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 농장에서 출하한 저탄소 축산물은 별도의 인증마크가 부착돼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저탄소 인증마크 확인과 축산물이력번호 조회를 통해 저탄소 축산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올해 저탄소 축산물 인증 시범사업을 통해 축산분야 산업구조 전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판매단계 연계와 정보제공 확대를 통해 저탄소 축산물 인증 사업을 확장시키고, 산업 종사자와 소비자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내년에는 돼지(양돈), 젖소(낙농) 등 저탄소 인증 축종을 확대할 계획이며, 자세한 정보와 모집 일정 등은 향후 축평원 누리집(www.ekape.or.kr)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