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자조금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연일 지속되는 미세먼지로 위협받는 호흡기 건강 관리를 위해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는 ‘한돈’의 효능과 가치를 소개했다. 

# 미세먼지 심한 날, 돼지고기의 효과는

새해부터 중국 등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로 대기질이 악화되면서 호흡기 건강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돈자조금에 따르면 미세먼지를 이겨내는 음식으로 우리 돼지 한돈을 빼놓을 수 없다. 실제로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돼지고기 섭취 시 혈중 중금속 농도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중금속 등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6주간 돼지고기를 먹도록 하자 체내 납, 카드뮴 등 중금속 함량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한돈에는 수입육이나 다른 육류에 비해 아연, 셀레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과 신장에서 메탈로치오넨(Metallothioneins)을 생성해 중금속을 흡착,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한동하 한의학박사는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본초강목 등 한의학에서도 돼지고기가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다수 기술돼 있다”며 “실제로 돼지고기는 폐를 촉촉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폐기관지 섬모운동을 강화해 폐기관지로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 한돈 면역력 강화에 제격 

한돈은 미세먼지로 인해 저하된 면역력 강화에도 제격이다. 돼지고기가 지방 덩어리라는 통념과 달리 한돈은 ‘천연 단백질’로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각종 미네랄과 면역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비타민B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다.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도 가득해 미세먼지로 약해진 피부와 모발 관리에 도움이 된다. 

# 새해 맞아 온오프라인에서 우리돼지 한돈 할인 판매 실시 

한돈자조금은 국민들이 한돈으로 더욱 건강한 새해를 맞이하길 기원하며, 설맞이 한돈선물세트 할인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다. 다음달 8일까지 한돈몰에서는 한돈선물세트 구매 시 대량구매 할인, 신규가입자 할인쿠폰 증정, 무료배송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와 양돈농협 판매장에서도 한돈 할인행사를 진행,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소비자들에게 인기 많은 삼겹살, 목살 부위를 최대 2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전국 대형마트와 유통판매점에서도 한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최대 18%, 서원유통은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20%,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지난 18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최대 29%, 지에스는 지난 24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약 33% 할인판매한다.

손세희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겨울철 미세먼지와 면역력 관리가 중요한 만큼 한돈선물세트로 사랑하는 가족, 이웃, 친구들에게 건강을 선물하며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