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지난해 가장 많이 언급된 음식은 돼지고기 구이, 샐러드. 달콤한빵류 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ADX)는 외식 가맹점 포스(POS)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케이플러스와 함께 지난해 주요 외식분류별 메뉴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가장 많이 언급된 한식 메뉴는 1위 돼지고기 구이 2위 국수·칼국수·수제비 3위 낙지·오징어·주꾸미 요리였다.

외국음식 중 지난해 가장 많이 언급된 메뉴는 샐러드, 파스타, 초밥 순이었다.

외국음식의 경우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언급량 증가율 순위에선 오꼬노미야끼·타코야끼가 1, 소바가 2위로 일식 메뉴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또 언급량은 아직 미미하나 터키, 멕시칸 메뉴의 증가율도 각각 87.1%, 83.3% 늘어나 여러 나라의 음식을 다양하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움직임도 관찰할 수 있었다.

간편식은 소보로·슈크림·브라우니·달콤한빵·과자류가 1, 케이크가 2위를 차지해 달콤한 빵류의 강세가 이어졌으며 기타 시즈닝치킨이 그 뒤를 이었다. 다만 2021~지난해 메뉴 언급량 증가율을 보면 간편식은 베이글·식사용빵, 토스트, 식빵·바게트의 언급량이 각각 연평균 110.8%, 48.5%, 41.8% 증가해 담백한 식사용 제과·제빵류가 떠오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 케이플러스는 202110월부터 카덱스에서 소상공인 메뉴별 포스 데이터 등 여러 농식품 소비·유통 데이터를 판매하고 있다. 이번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카덱스 누리집(kadx.co.kr) 프리미엄 마켓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