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 유통데이터로 설 성수기 축산물 동향 분석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설 명절 기간 한우 축산물 공급물량 주간 그래프.
설 명절 기간 한우 축산물 공급물량 주간 그래프.

 

올해 설 명절 주요 축산물의 유통 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와 비교해 공급량은 다소 증가하고,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은 대부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축산물 공급량 지난해 보다 한우, 돼지, 육계, 계란 증가

이같은 결과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이 매주 실시하는 소비자가격조사축산물유통정보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으로 주요 축산물은 한우 등심(1등급), 돼지 삼겹살, 육계, 계란을 대상으로 했다.

축펴원에 따르면 소비자가격조사는 대형마트, 슈퍼마켓, 육류소매점에서 소, 돼지, , 계란, 우유 5개 품목의 소매가격을 조사하고 축산물유통정보조사는 축산물(, 돼지, , 오리, 계란, 벌꿀, 토종닭, 사슴)을 유통단계별(생산, 도매, 소매)로 나눠 유통 경로, 가격, 비용, 재고를 조사한다.

각 조사 결과 올 설 명절의 축산물 공급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한우 3.2%, 돼지 4.4%, 육계2.2%, 계란 0.2%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설과 비교해 도매가격은 한우 2.2%(kg354) 오른 반면 돼지(-13.1%, -661/), 육계(-17.6%, -641/), 계란(-4.3%, -82/10)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가격은 한우(-3.2%, -310/100g), 돼지(-5.7%, -143/100g), 육계(0.4%, 24/), 계란(-6.7%, -148/10)으로 나타났다.

축평원은 설은 육류 성수기 임에도 불구하고 공급량 증가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은 다소 하락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계란 소비자가격은 6.7%, 가격 할인 행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 한우 갈비만 소비자가격 상승

한우(1등급) 부위별 소비자가격은 지난해 설에 비해 갈비는 12.7% 상승한 반면 안심(-2.3%), 등심(-3.3%), 양지(-5.5%), 설도(-6.3%)는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구이용인 안심, 등심, 갈비 보다 국거리와 불고기용인 양지, 설도에서 가격 하락 폭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박병홍 축평원장은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국민의 식생활과 밀접한 축산물의 유통 경로, 가격 등 유통 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고 있다앞으로도 국민에게 흥미 있고, 유익한 데이터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축평원에서 조사한 축산물 유통 데이터는 축산유통정보 누리집(www.ekapepia.com)을 통해 소비자가격조사 데이터는 소비자가격-기간별 가격-일자별가격에서, 축산물유통정보조사 데이터는 축산물가격-유통단계별가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 목적에 따라 축종, 부위, 기간 등을 설정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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