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5번째 특화상품으로 성주 꿀참외가 지난달 29일 출시됐다.

이번 특화상품인 성주 꿀참외는 경북 성주 월항농협과 협업해 출시했으며 당도 11브릭스를 자랑한다. 선별과정에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해 당도, , 크기, 흠집 등을 더욱 정밀하게 확인했다. 현재 온라인도매시장 플랫폼에서 1.4kg(6~7), 8kg(36) 단위의 상품을 기존가격보다 14%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성주 꿀참외는 주문 완료 후 산지에서 구매자에게 직배송돼 기존 오프라인 시장보다 유통 단계가 대폭 단축, 유통비용이 절감된 만큼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aT는 또 월항농협에 자체 할인 7%에 매칭 할인지원금 7%를 추가 지원해 특화상품 판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상길 aT 온라인도매시장사업처장은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유통비용이 절감된 우수상품이 앞으로도 지속 거래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앞으로도 더 많은 판·구매자 여러분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aT는 지속적인 우수 특화상품 발굴을 위해 상품 제안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 플랫폼에 판매자로 등록된 사업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특화상품 선정 시 매칭 할인지원 견본발송비용 지원거래 매칭과 같은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특화상품 제안 참여 방법과 지원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도매시장 누리집(kafb2b.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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