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난 해소 ‘E-7-3(일반기능인력) 비자’ 가공인력까지
돼지 도체 등급제도 개선방안 건의
축산물 운송 차량에 대한 위생 문제 해소해야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올해 첫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대표자 회의가 지난 20일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에서 열렸다.
올해 첫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대표자 회의가 지난 20일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에서 열렸다.

축산물 가공 현장의 인력난 해소를 비롯해 돼지 도체 등급제도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제1차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회장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 대표자 회의가 지난 20일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에서 열린 가운데 현장 인력난 해소, 돼지 도체 등급제도 개선방안, 축산물 운송 차량에 대한 위생 문제 해소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 최진웅 한국식육운송협회장, 심판식 마장축산물시장한우협동조합장, 최원일 한국계란산업협회 전무, 한수현 축산기업중앙회 이사 등 대표자들은 정부가 현장 인력난 해소 차원에서 이미 올해 도축업의 도축원 ‘E-7-3(일반기능인력) 비자시범도입을 조치한 가운데 제조업인 식육포장처리업에도 축산물 가공인력 E-7-3 비자 확대를 요청했다.

돼지 도체 등급제도 개선방안과 관련해선 등급판정 의무(강제) 법령을 일본의 사례 등을 면밀히 살펴 재개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품질특화품종(듀록 F1, 난축맛돈, 제주흑돼지 등)이 일반 삼원교잡종(YLD)과 동일한 등급기준에 따라 판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냉도체 육질판정을 냉도체 등심판정으로 명칭을 바꿔 도체 전체에 대한 판정이 아니라는 점을 명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기계 판정으로는 발견하기 힘든 결함육의 경우 2차 판정을 통해 등급하향 판정을 유지하고 삼겹살 품질기준은 돼지 도체 등급제도 개편과는 별개로 추진하되 소매유통단계에서 유통업체 책임 하에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제기됐다.

김용철 회장은 한국과 일본의 돼지 도체 등급제도를 비교해 보면 일본은 등급판정을 권고사항(자율)로 해 전 도축마릿수의 약 77%가 등급판정을 하고 있고 유명브랜드와 계열화 돼지는 등급판정 없이 출하하고 있다면서 등급판정도 우리처럼 숫자가 아닌 극상, , , 보통, 등외 5단계로 하고 있으며 도매시장에선 냉도체 판정, 일반시장에선 온도체 판정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선 난각에 표시된 정보로 전산신고 이력제를 대체하는 계란이력 전산신고제 개선 건의, 고유번호 10자리 중 농장명 부분인 5자리를 영문에서 한글로 표기 변경 건의 등을 비롯해 개인 지입차 등 축산물 운송 차량에 대한 위생 문제 해소 대책 마련 등이 건의됐다.

홍성현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유통팀 서기관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오늘 논의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축산물위생관리법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소관이다보니 농식품부는 관련사항에 대해 제안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돼지 등급제도는 개선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소 등급에서 ‘1++7’을 없애거나 조정해야 한다는 지적은 당초 소비자 요구가 있었고 가격 등 여러 가지 요인과 상관관계를 파악해야 하며 단기비육과도 따져봐야할 부분이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최근 한우는 국내 불경기로 인해 구이류 소비가 급감했지만 출하 감소의 영향으로 한우 지육가격이 강세를 보여 거세우 지육 kg당 올 들어 지난 14일까지 18435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17963원 대비 3.7% 상승했다. 한돈은 등심, 뒷다리살 수요는 꾸준하지만 삼겹살 소비는 지속적으로 저조할 것으로 예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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