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기록
비타민 B1, 콜린 등 영양적 가치 높고 조리 안정 우수해 일상 요리에 적합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돼지기름으로 만든 라드유는 발연점이 높고 고소한 맛과 깊은 풍미가 특징으로 짜장면, 볶음밥 등에 자주 사용되며 감칠맛을 올려준다.[제공 한돈자조금]
돼지기름으로 만든 라드유는 발연점이 높고 고소한 맛과 깊은 풍미가 특징으로 짜장면, 볶음밥 등에 자주 사용되며 감칠맛을 올려준다.[제공 한돈자조금]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올해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특집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한돈자조금이 강조하는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돼지기름을 주목해본다.

# ‘비타민 B1, D, 콜린까지

한돈자조금은 국민 음식 중 하나인 짜장면 한 그릇에 깊은 풍미를 더해주는 진짜 주인공이 돼지기름(라드유)’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기름이라고 다 같은 기름이 아니라 국산 돼지고기 한돈에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갖춘 건강한 지방 돼지기름이 있다는 것이다.

돼지기름은 살찐다’, ‘느끼하다등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 들어 돼지기름에 대한 재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020년 영국 공영방송 BBC가 돼지기름(라드)을 세계 슈퍼푸드 8위에 선정한 것에 이어 지난 6(현지) BBC Future 발표에서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순위에 돼지기름이 8위에 올라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완두콩·토마토·고등어 등 흔히 건강식으로 알려진 식품들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이다.

돼지기름에는 비타민 B1, 비타민D, 콜린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돼 있다.

우선 돼지기름에는 비타민B1(티아민)이 풍부한데 이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해 신체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돼지고기의 비타민 B1 함량은 타 육류에 대비 6배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게다가 뼈와 치아 건강, 면역력 유지에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D가 돼지기름 100g200~300IU에 달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뇌 기능과 간 기능에 도움이 되는 콜린도 풍부하다. 콜린은 내장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고 신체의 세포막을 만드는 필수 영양소로 작용한다. 돼지기름이 단순한 지방이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를 품은 지방이라는 게 한돈자조금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전문가들은 하루 돼지고기 섭취 적정량을 100~150g으로 권장하고 있다. 올바르게 선택하고 적절히 활용한다면 분명 돼지기름은 건강한 식단의 조연이 될 수 있다.

# 라드유, ‘풍미와 신뢰를 담다

이처럼 건강한 돼지기름의 매력을 요리에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 바로 라드유(lard)’이다. 라드유는 돼지기름을 정제한 식용유로 발연점이 높고 향이 적어 조리에 적합하다. 중식 요리의 대표 주자인 짜장면, 볶음밥, 탕수육은 물론 계란볶음, 고추기름, 파 기름 등 일상적인 요리에서도 풍미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

특히 라드유는 다른 기름과 비교해 특장점이 많고 국내산 돼지고기를 원료로 하며, 위생적인 공정을 통해 추출돼 가정용 요리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이커머스몰에서도 한돈 라드유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고깃집에서 후식으로 먹던 볶음밥의 맛도 결국 돼지기름 덕분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라드유가 저탄고지 다이어트 필수템으로 지목되면서 라드유 만들기부터 활용법까지 아우르는 온라인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