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국내 대표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생산 전문기업 콜마비앤에이치가 30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전략과 추진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케이(K)-건강기능식품의 글로벌 위상 제고’를 목표로 책임 있는 성장과 미래지향적 가치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한 해 동안 콜마비앤에이치가 추진한 ESG 활동과 성과가 담겼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과 중대성 평가를 통한 핵심 이슈로 △시장확장 △안전·보건 관리 강화 △폐기물 관리 △임직원 근로환경 개선 △윤리·준법 경영 등 5가지를 선정해 각 분야별 중장기 이행 계획도 함께 수록하며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또한 공급망 관리체계 기반 구축, 기후변화 대응·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 등 주요 과제 수준을 전년 대비 고도화했으며 이를 통해 ESG 평가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환경 부문에서는 2050 넷 제로(Net Zero) 로드맵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 등 6대 환경지표에 대한 체계적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처음 참여한 글로벌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의 평가에서 실버 등급을 획득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안전보건 관리체계 강화를 통한 인권정책 개정, 임직원 교육 강화 등 조직문화 개선에 주력했다. 또한 후원과 기부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품질경영 등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적극 나섰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투명성 제고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신뢰 강화를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등 투명한 기업 운영에 앞장섰으며 지배구조 핵심 지표 준수율도 큰 폭으로 향상됐다.
콜마비앤에이치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글로벌 고객사의 지속가능경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ESG 경영을 전사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개별 인정형 원료 개발과 지역농가와의 상생 등 K-건강기능식품 대표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한층 높이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