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3인 3색 드러내
쌍방 토론 없어 현장 분위기는 다소 밋밋해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합동소견발표회 후 단체 기념 촬영 모습.
합동소견발표회 후 단체 기념 촬영 모습.

대한한돈협회 제21대 회장 선거가 3명의 후보가 공식 출마한 가운데 4일 후보자 도별 합동소견발표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이날 전국 최대 양돈 산지인 충남도에서 열린 첫 합동소견발표회에선 공통질문을 비롯해 선거권이 있는 대의원들의 지지 내지는 속내를 담은 질의가 이어지면서 후보별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됐다.

# 축산물 유통법 돼지 가격 보고제어떻게 보나

이날 첫 공통질문을 받은 후보자들은 축산물 유통법에 담긴 돼지 가격 보고제 내용에 대해 각자 나름의 대처 방안을 답변했다.

기호 1번 구경본 후보.
기호 1번 구경본 후보.

 

기호 1번 구경본 후보는 축산물 유통법은 이미 두 번 발의됐고 20247월에 세 번째로 발의된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이 법안의 제 15조가 정부가 돼지고기 가격을 좌지우지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았고 한돈협회는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이 법안이 '보류' 상태에 들어갔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만약 자신이 당선된다면 이런 법안이 절대 통과되지 못하도록 잘 막아내겠다고 약속했다.

기호 2번 이기홍 후보는 축산물 유통법의 '돼지고기 가격 고시제'는 시장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다른 방식으로 가격을 고시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돼지 거래량 중 경매 비중이 낮아 정부가 대표성을 문제 삼고 있다면서 유통법을 막기 위해 6차례 성명서를 내고 국회의원들을 만나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한 역할을 했고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돌이킬 수 없으므로 통과 이전에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 3번 한동윤 후보는 축산물 유통법이 중점 법안으로 국무회의에 올라갔고 정부가 축산물 유통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직접 대통령실 관계자 등을 만나 도매시장 기능 활성화와 예산 지원 등 기존 법률을 제대로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해 보류를 이끌어 낸 것처럼 앞으로 협회 스스로 데이터를 제대로 갖춰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한돈혁신센터 운영은 어떻게 할 건가

공통질문 중 하나로 나온 한돈혁신센터의 운영과 평가,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 후보들은 각자의 생각을 자세히 드러냈다.

 

기호 2번 이기홍 후보.
기호 2번 이기홍 후보.

 

이기홍 후보는 한돈혁신센터는 2016년 질병 문제로 인해 검증 기능을 종료하고 업종을 전환하게 됐고 총 595000만 원의 협회 자금이 투입돼 4793규모의 현대식 돼지 사육 시설이 건설됐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센터의 인건비 문제를 지적하면서 적임자를 양성해 다른 농장에 파견하는 인력 양성소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현재 부채를 많이 갚은 상황인데 여유 자금이 남거나 이익을 남기면 앞으로 지부 운영비로 배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경본 후보는 한돈혁신센터는 유럽 견학 비용을 절감하고 국내에 교육 시설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당초 설립됐다고 말했다. 그는 추진중인 한돈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언급하면서 혁신센터가 이 법률에 따라 전문 교육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41억 원의 단기·장기부채를 해결하고 정부와 협력해 혁신센터를 돼지 사육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앞으로 교육의 기회를 더 확대해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동윤 후보는 한돈혁신센터는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고 설립 당시의 목적은 사료, 기자재 등 각종 물품의 검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 건립 목적에 따라 운영 현황을 회원들에게 정기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현재 한돈혁신센터 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 못지 않게 회원들을 위한 후계자 육성, 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자신이 당선된다면 전문가들과 소통해 한돈혁신센터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한돈산업 육성법 제정 구체적 방법론은

이날 후보자별 입장차가 드러난 한돈산업 육성법 제정과 관련해선 기존 안대로 추진해 마무리를 해야 한다는 의견과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기호 3번 한동윤 후보.
기호 3번 한동윤 후보.

 

한 후보는 현재 20대 집행부가 추진하는 한돈산업 육성법이 21대 국회에서 재발의된 것을 언급하면서 법안이 명확하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법안에 '지원할 수 있다'는 식의 모호한 표현이 많아 실제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면서 집행부에서 이 법안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이 산업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법안 통과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어서 기존 법령과 새로운 법령을 합쳐 더 나은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현재 발의된 법안은 산업 발전과 관련한 16가지 요구 사항이 담겨 있고 축산법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 정부 부처와 협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법에는 한돈산업에 꼭 필요한 핵심적인 두 가지, 즉 질병 방역과 가축분뇨 처리 문제만을 담아 우선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질병 관련 방역 수칙과 분뇨 자원화 개념을 농식품부로 일원화하는 내용을 담는다면 무난하게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축산물 유통법을 막아야 만이 돼지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구 후보는 한돈산업 육성법이 현 여당의 어기구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것이고 전문위원들의 검토를 거쳐 정부 측 반대에도 불구하고 생산자 단체의 의견을 수용해 상정하기로 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그는 위원장의 임기가 끝나기 전인 내년 5월 중순 안에 법안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 다시 법안을 손보려 한다면 노란봉투법 통과에 10년이 걸렸듯이 한돈산업 육성법도 통과가 지연될 수 있다면서 이미 만들어진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대의원 표심은 어디로

이날 합동소견발표회는 후보간 쌍방 토론이 없다 보니 다소 밋밋한 현장 분위기를 보였다.

그러나 38개월 협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면서 민관학 합동방역대책위원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 자평하는 구 호보와 19대 부회장에 이어 자조금 대의원회 의장으로 활동하며 지난 8년 간의 열정과 경험을 강조한 이 후보, 한돈 특별법 제정, 전기 자립형 농장 지원 확대, 협회 법률 지원 전담팀과 국회 입법지원팀 신설을 강조한 한 후보간 치열한 대의원 표심잡기는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특히 이번 선거는 기존 집행부 내지는 특정 후보를 놓고 12약 이라는 평가가 나오는가 하면 이날 대의원들의 질의를 통해 감지된 것처럼 막판까지 선거 판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에 따르면 실제 선거권을 가진 대의원 216명 중 충남이 41(당연직 14명 포함)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경기 37(23), 경북 28(18), 경남 24(15), 전남 23(19), 전북 19(11), 제주 13(4), 충북 11(9), 강원 9(7) 순이다.

이날 소견발표회에 참석한 후보측 한 선거운동원은 선거운동기간이 너무 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협회장 선거는 1개월 정도로 줄이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도별 대의원(선거인)이 참석하는 순회 후보자 합동소견발표회는 이날 충남을 시작으로 5일 제주, 9일 경북, 15일 전북과 전남, 16일 경기, 17일 강원, 19일 경남에 이어 오는 23일 충북에서 열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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