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의 농대 구조조정이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정부예산 지원규모가 줄어드는 등 역작용으로 나타나고 있어 제도적 뒷받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지난 18일 대전 유성 롯데호텔에서 대산농촌문화재단 후원으로 열린 2000년도 전국 농학계 대학교수 「21세기 우리나라 농업의 위상 정립」 심포지엄에서 국회 교육분과위 함종한 위원장은 「미래의 농업과 농과대학의 발전방향」이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함위원장은 『교육부는 대학의 기구를 축소시키기 위해, 대학은 필요한 지원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대학 구조조정을 시행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학과제에서 학부제로 전환한 대학의 경우 실질적인 교육부 지원액이 전보다 축소됐다』며 『이 때문에 현재 농과대학 교수들은 대학구조조정에 대해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지만 결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함위원장은 『실례로 학생수 160명, 교수 6명인 C대학의 경우 유사학과를 통합했지만 월 학부 지원경비만 약간 늘었을 뿐 실제적으로 통합전보다 크게 줄었다』며 『이 때문에 경북의 K대학은 학부제로 구조조정을 했다가 다시 학과제로 원상시킨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 농과대학 교수들은 『교육부가 농과대학의 농학연구 및 인력양성 기능을 강화하기 보다는 농과대학 지원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구조조정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한다』고 함위원장은 주장했다. 함위원장은 『이는 농과대학 구조조정에 따른 제도적인 뒷받침이 미흡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농업연구기관의 역할분담 체계개선과 함께 △전공·학과간 배타적 학문영역 탈피 △대학의 연구기능 강화 △지역별 농과대학 특성화 등을 제시했다. 배긍면 mike@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