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업계의 숙원사업인 한우자조할동자금(이하 자조금) 제도가 4월부터 조성돼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우자조금은 지난해 지난 8월 말부터 11월 11일 충청권을 마지막으로 치뤄진 한우자조금 대의원 선거가 전국 250명의 대의원정수의 96%인 240명을 선출됐다. 이들 대의원들은 오는 16일 경기도 안성소재 농협안성연수원에서 대의원총회를 개최한다.

△16일 대의원총회, 관리위원 23명 선출
이번 총회에서는 한우자조금 관리위원장과 당연직 관리위원 5명을 포함한 총 23인의 관리위원과 감사 2인을 선출하게 된다. 관리위원장은 관리위원에서 선출하게 되며, 당연직 관리위원은 축산단체장, 공무원, 소비자단체, 농협임원, 수납기관 등 5명으로 구성된다.

관리위원 18명은 전국한우협회와 농협에서 각 도별 선출 대의원에 비례해 추천하게 되며, 감사는 한우협과 농협이 각 1인씩을 추천할 예정이다. 관리위원으로는 다수의 축협 조합장과 한우협 지부장이 거론되고 있다.

총회에서는 또 자조금 거출 방법과 액수를 정하게 된다. 거출방법은 도축 과정에서 마리당 일정액을 거출하는 방안이 유력시 되고 있다. 도축시 거출할 경우 수납기관은 축산물위생처리협회가 담당하게 된다.

이 방안이 확정될 경우 마리당 1만원을 거출하면 지난해 도축마리수 32만마리를 가정할 때 32억원과 정부 지원 32억원을 포함해 64여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마리당 거출액수가 늘어나게 되면 조성규모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총회에서 선출된 관리위원은 각 규정을 제정하고 사무국 설치와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농림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후 본격 시행에 들어가게 된다.

△한우고기 소비홍보와 교육의 획기적 변화 기대
한우업계에서는 이번 한우자조금이 시행되면 한우고기 소비홍보와 한우농가 교육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한우 판매점 및 음식점 인증 사업, 유통투명화 사업단 운영 등을 통한 한우고기의 유통투명화가 빠르게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한우협회가 한우자조금 시행에 맞춰 제시하고 있는 한우판매점 및 음식점 인증 사업에 따르면 자조금이 조성되는 하반기부터 소비자와 생산자, 학계와 관련기관 등의 관계자가 참여하는 인증관리위원회를 구성케 된다. 이 위원회에서는 유전자(DNA)동일성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등의 관리방안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통 투명화 사업단의 운영은 50개 시·군 한우협 지부별로 200여명이 참여하는 감시단 구성케 된다. 이들 감시단은 지역 도축장 및 수입생우 판매장 감시, 생우 사육농가 출하 및 이동 등 유통감시, 시·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공동으로 둔간판매 단속 등의 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우농가의 교육도 달라지게 된다. 우선 자조금 관련 소식지가 최소 월 1회이상 발간돼 한우농가에 보급 될 경우 각종 정보를 좀더 빠르게 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한우고기 유통과 관련한 대의원 및 명예감시원 중심의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장기선 전국한우협회 부장은 “한우자조금의 도입이후 핵심적으로 수행될 과제는 유통투명화의 확립”이라며 “한우농가 대상의 설문조사에서도 유통투명화를 꼽은 만큼 자조금 도입을 계기로 유통투명화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효과 극대화를 위한 사전준비 철저히 해야
이 같이 한우자조금은 유통투명화와 소비홍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자조금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효과를 극대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대안 마련 등 사전준비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자조금 대의원선거에서 나타난 것 처럼 대규모 사육농가들의 참여는 두드러진 반면 중소규모의 농가 참여는 저조해 이들 농가를 아우르는 자조금 사업의 개발도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농협중앙회의 설문조사에서 지난해초까지만 해도 한우농가들의 자조금 도입 의향이 크지 않았다는 점도 자조금 사업의 성과여부에 따라 논란의 소지를 남겨두고 있다.

현재 자조금 사업은 돼지고기 등이 앞서 실시되고 있다. 이들 축종의 자조금 사업은 일정부분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그 성과만을 보고 선발단체들이 해온 방식을 그대로 쫓아갈 경우 당초 기대와는 다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자조금 사업계획 수립시 철저한 사전 조사와 함께 각 축종별로 홍보경쟁도 예상되고 있어 이들 축종별 단체와의 사업 시행전 사전 조율 등의 지혜도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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