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세미나에서 한·일 양국 식품 전문가들은 김치의 심장병·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과 각종 항암효과, 다이어트 및 피부노화 방지효과 등 건강식품으로서 한국김치의 효능과 우수성을 일본 식품업계, 바이어, 식품학 전공대학생, 언론관계자 등에게 소상히 소개했다.
한국측 대표로 나온 박건영 부산대 교수는 한국김치의 건강 기능성과 비만억제 효과에 대해 발표했고, 미야오 시게오 일본 동경도 식품기술센터 박사는 `김치에서 쓰이는 조리용 발효야채''에 관한 논문을 통해 김치는 고추, 마늘, 생강 등 약효가 높은 향신료와 다량의 유산균이 함유돼 건강기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조리의 편의성도 겸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이어 일본의 유명 탤런트인 아베 미호코를 초청, 한국김치를 주제로한 토크쇼도 열렸다. 토크쇼에서는 김치의 유산균 효과와 젓갈의 사용, 배추·소금 등의 품질 차이에 따른 한국산 김치의 탁월한 효능이 재미있는 비유와 예를 통해 설명됐으며, 욘사마로 유명한 배용준씨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김치찌개’라는 이야기도 나와 청중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국 김치의 최대 수출시장이자, 절임류 식품을 즐겨먹는 일본인에게 드라마에 이은 `제2의 한국 붐’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후지 TV, TBS TV, 마이니찌, 아사히, 요미우리 신문 등 주요 언론에서 취재하는 등 한국김치의 효능과 우수성을 학술적,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