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부안축협(조합장 오균호)는 2005년도 경영목표를 `경영혁신''으로 삼고 조합원 제일주의의 실천을 통한 조합원의 경영참여 확대를 도모키로 했다.
또 조합을 축산물 유통의 선진화 및 물류기지화해 조합원 지원 확대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투명 경영실천과 지역사회의 경제발전을 위해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들 모두를 포함해 2005년 총사업규모 2430억을 설정했다.
고창부안축협은 이 같은 경영목표를 토대로 11개 사업을 강도 높게 추진해 고창과 부안지역을 축산선진화기지로 다져 축산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한편 복지조합육성에 전력투구할 계획이다.
▲지도사업 부문=방역활동을 연중 가동하는 한편 3~10월까지는 구제역 방역 기동반을 편성 집중 방역에 나설 계획이다. 고창부안을 가축질병 없는 청정지역으로 정착시켜 안전 축산물 생산기반을 확보한다. 이와 함께 현장중심의 축산종합 컨설팅도 연중 가동할 계획이다. 이에 소요될 사업예산 6억9,900만원을 투입한다.
▲판매 및 마트사업=복분자 한우브랜드 가입농가의 한우중 최고품질의 980마리의 고급육을 자체 도축 및 계통출하해 부위별 등급별로 차등 판매하고 서울을 비롯 전국 대도시 백화점 및 대형매장 등에 공급체계를 마련 78억3000만원의 물량을 판매할 계획이다.
▲축산기자재 생산 및 판매=조합원 전이용 확대, 농협사료 고객지원강화 및 계통사료 전이용 확대를 두고 자체 TMR 사료시장 선도적 지위확보를 위해 생산시설 현대화로 생산성 향상 및 양질의 제품생산 공급, 축종별 기능별 신제품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2005년 판매목표는 71억원이다.
▲생장물사업=적정마리수의 사육을 통해 축산물수급 및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고급육생산을 위한 일환으로 철저한 사양관리 기술향상을 토대로 우량종축 연간 5000여 마리를 생산 희망농가에 보급하게 된다. 가축개량사업은 조합의 인공수정사업 자립화 및 활성화를 위해 인공수정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여 가축개량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 같은 사업 등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업무능력인원 배치로 효율적인 경영을 펼쳐 갈 계획이며, 고창부안축협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복분자 한우브랜드사업 자본은 현재 43억78만원으로 올해 투입될 자금은 52억원에 이른다. 이렇게 해서 단기순익 1억6600만원을 실현 2억7000만원을 조합원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