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좌담회> 위기의 김치산업 돌파구를 찾는다

중국산 김치수입 급증에 따른 국내 김치산업의 위기의식이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김치업계는 물론, 유통업체, 산지 모두 국내 김치산업의 경쟁력이 없으며 국내 농업기반이 잠식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본지는 국내 김치 산업의 경쟁력을 찾기 위해 `위기의 김치산업 돌파구를 찾는다''란 주제의 긴급 좌담회를 개최했다. 〈편집자 주〉

◆좌장 : 박완수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참석자 : 김종환 (주)한성김치 영업이사
양인호 농협 가공사업팀장
이일봉 (주)정안농산 수출부장
이상룡 대아청과 차장
전기성 (주)두산 식품 BG 매입팀장
최대휴 농림부 식품산업과장
◆일시 : 2005년 6월 21일
◆장소 : 본사 회의실
◆사진 : 엄익복 기자
◆정리 : 박유신·박희진 기자

▲좌장=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는 지난 2001년 코덱스(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국제 규격 인증을 받았다. 최근 일본, 동남아 등지에 수출도 활발히 이뤄지며 지난해에는 1억달러어치를 수출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으나 중국산 김치의 수입도 증가하는 실정이다. 중국산 김치의 수입 증가에 따른 피해와 대책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전기성 두산 식품BG 매입팀장=중국산 김치 수입이 늘면서 올해 두산의 종가집 김치 매출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원료구매 측면에서 중국산 양념채소류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선채소인 배추는 국내산 품질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어느정도 차별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장기적인 구매패턴을 볼 때 중국산 김치나 원료 수입이 늘어날수록 국내 원료값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산지의 배추 재배 기피현상이 빚어질 수 있으며 채소농사 기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실제 최근 중국산 김치 수입이 늘면서 다음달 출하되는 준고랭지 배추 재배면적이 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산지는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업체는 좀더 저렴하게 원료를 구입하기 위해 두산은 기존 중간상인을 통해 김치 원료를 구매했던 방식을 최근 3년전부터 산지 조달 방식으로 바꾸고 있다.

▲김종환 한성김치 영업이사=한성김치는 사업의 95%를 국내 판매에 주력해 왔다. 최근 중국산 김치가 수입되면서 급식시장에서의 김치단가는 하락하거나 같은 가격을 유지하는 실정이다. 또한 급식시장의 틈새시장인 중·소 규모의 식당 일대는 시장을 잃고 있다. 이처럼 저가를 요구하는 분위기에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원재료를 고집해야 하는가에 따른 고민들이 상당하다. 특히 중국산 김치는 원료나 인건비가 국내와 비교해 저가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 진입에서도 저가 공략을 펼치고 있다. 중국산 김치의 관세인상과 수입검역강화가 요구된다.

▲이일봉 정안농산 수출부장=김치시장을 단체급식시장과 대형유통업체시장으로 나눠보면 단체급식시장의 경우는 이미 90% 이상 가격이 싼 중국산 김치로 대체됐다. 이로인해 중소 영세김치업체의 80~90%가 폐업상태며, 이들 업체가 김치수입업체로 전환돼 수입상이 크게 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조만간 수입산 김치시장도 구조조정이 예상된다. 아직까지는 중국산 김치는 가정보다는 주로 식당에서 맛 볼 수 있다. 가정용 김치시장만이라도 지켜내야 한다. 소비지시장만이라도 국내산 김치를 소비토록 노력해 줬으면 한다. 일본으로 김치를 수출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대형 수입상들이 중국으로 수입로를 바꾸고 있다. 이와관련 정안농산은 중국산 김치와의 차별화를 위해 120여가지의 김치를 개발해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 그러나 갈수록 중국산 김치의 비중이 높아지고 동남아지역은 우리 김치의 5분의 1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일본 수입상들의 저가김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몇년 뒤에는 동남아시장도 중국산 김치의 취급비중이 늘어날 것이다. 결국 신제품 개발을 통한 차별화 밖에 대안이 없다.

▲최대휴 농림부 식품산업과장=김치는 우리나라 전통식문화를 대표하는 식품이다. 그동안 가정용 김치를 산업화하는데 성공하고 수출산업으로도 육성했다. 그러나 그동안 김치 종주국으로서 안주했다는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280여개 수입업체가 경쟁적으로 외국산 김치를 수입하다보니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

▲좌장=중국산 김치에 따른 국내 채소시장의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룡 대아청과 차장=한마디로 중국산 김치로 인해 국내 배추 값이 폭락사태를 빚고 있다. 전체 채소류의 40%가 수입김치의 영향을 받고 있다. 가락시장의 경우 지난해 거래물량으로는 전년보다 25~30% 감소했고 거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