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정농축산물의 유통근절을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 정부의 공동감시활동이 강화될 전망이다.
김성훈 농림부장관은 23일 서울 양재동 농협유통 대회의실에서 농민 소비자단체 및 관련기관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축산물부정유통방지대책」을 테마로 이동장관실을 열었다.
이날 김장관은 『수입농축산물의 국산둔갑등 부정유통방지를 위해 원산지표시 위반등에 대한 단속업무를 강화하고 있지만 인력부족등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또 『WTO체제하에서 정부가 하기 어려운 일이 많다』면서 부정농축산물 유통방지에 생산자와 소비자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부정농축산물 신고포상제를 확대하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명예감시원 위축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부인회, 주부교실중앙회, 소비자연맹, 한농연, 생약협회, 한우협회, 양돈협회등 참석 생산자 및 소비자 대표들은 명예감시원제에 적극 동참해 정부와 공동보조를 맞추겠다고 대답했다.
특히 한백용 양돈협회 부회장은 『정부포상금과 별도로 생산자단체 차원의 포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영기 영농법인대표는 『유기농 활성화를 위해 농민들이 자기브랜드를 개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장관은 『친환경농업육성법과 농수산물품질관리법으로 2원화돼 있는 유기농산물 관리를 일원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김대수 scoop@aflnews.co.kr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