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3년째를 맞는 `브랜드쌀 평가''는 평가대상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품질경쟁력은 더 높아지는 등 점차 쌀의 품질이 향상되고 있다는 분석을 낳고 있다.
이번 평가에는 평가대상이 전년도보다 10개 늘어난 71개.
그러나 전년보다 품위, 식미 평가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우수 브랜드의 전체 평균 점수도 1071.1점으로 2004년도 1035.9점에 비해 35.2점이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선정 브랜드는 `호남쌀''
2003년 우수 브랜드 중 안성마춤쌀, 왕건이탐낸쌀, 햇살드리, 생거진천쌀, 청원군생명쌀 골드 등 5개가 2005년 우수 브랜드로 다시 선정됐으며 2004년 우수 브랜드 중 아산맑은쌀이 2년 연속, 또 `한눈에 반한 쌀''은 3년 연속 우수 브랜드로 선정됐다.
또 2005년에 선정된 우수 브랜드 중 아산 맑은 쌀, 청원군생명쌀 골드, 안성마춤쌀, 한눈에 반한살, 햇살드리, 왕건이 탐낸쌀 골드, 생거진철쌀 등 7개는 전년도에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쌀이다.
사계절이 사는 집, 황금벼리, 철새도래시쌀, 상상예찬, 쌀의 보약 등 5개 브랜드는 올해 신규로 선정됐다.
신규 선정된 브랜드 모두 호남지역 쌀로 나타나 이 지역 쌀의 품질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관된 품질관리가 `관건''
전년도에 우수 브랜드로 선정됐으나 올해 선정되지 못한 브랜드의 경우는 대체로 상위권에 진입했으나 `ㅎ'' `ㅊ''브랜드의 경우 특정 회차 수의 점수가 낮아 품질이 고르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왔으며 `ㅇ''브랜드는 품위평가 점수는 높았으나 회차 수가 증가할수록 식미평가 점수가 낮아져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지 못했다.
이는 고품질 쌀의 유통 물량을 확보하지 못했으며 시간경과에 따른 쌀의 수분함량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상위 30권의 그룹과 그 이하의 하의 그룹간의 평균점 차이는 무려 306점으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종혼합비율 평가 결과 `신동진'' 품종이 순도가 제일 높았으며 이에 반해 외래 품종은 순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브랜드별 품종 순도를 보면 평가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평가가 진행될수록 품종 순도가 점차적으로 낮아져 생산업체들의 일관된 품질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브랜드 가치에 따라 가격 달라
가격면에서 순위평가 12위내 우수브랜드의 가격은 가장 높은 가격이 20kg기준으로 7만9600원이었고 가장 낮은 가격은 5만원으로 나타나 품질과 브랜드 가치에 따른 가격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쌀 71종의 전체 평균가격은 5만5700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브랜드 쌀 평가 어떻게 했나
#누가 평가하나
각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평가한다.
이중 (사)대한주부클럽연합회는 시료구입, 평가 의뢰, 결과 분석을, 품위평가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가 식미평가는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맡았다.
품종 혼합비율 분석은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 소비자패널의 식미평가는 녹색소비자 연대 등에서 각각 담당했다.
#평가 대상은.
시중유통 브랜드 쌀 제품 중 인지도, 판매량, 매출액을 기준으로 각 시·도, 농협, 곡물협회, 양곡협회, RPC협의회로부터 추천받은 71개 브랜드이다.
추천기준은 종자산업법에 의해 국가품종등록이 돼 있는 브랜드로 1개 업체당 1개 브랜드로 한정했다.
포장 단량이 4~20kg단위로 유통되고 있으며 추천대상 브랜드의 지난해 매출실적이 7억원 이상이거나 5억원이상 7억원 미만의 브랜드 중 올 판매계획이 10억원 이상인 브랜드로 한정했다.
또 20kg단위 포대 환산가격(소비자 구입가격)이 9만원을 초과하는 쌀은 추천대상에서 제외했다.
- 기자명 최상희
- 입력 2005.09.12 10:00
- 수정 2015.06.26 22:29
-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