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수 농림부 장관과 ‘코드’를 맞추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쇠고기 수입재개 등 굵직 굵직한 현안을 풀어나갈 농림부 신임 차관으로 박해상 전차관보가 승진, 발령됐다.

이번 차관인사는 농업계 최대 이슈라 할 수 있는 한·미 FTA를 실질적으로 이끌고 나가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의 적임자를 발탁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적지 않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정부 관료로서 국가 전체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한·미 FTA를 무리없이 타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는 농업계의 주장도 아울러야 하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농민단체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이같은 현안을 헤쳐나갈 적임자로 박 차관이 선택된 게 아니냐는 평가다.

9일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고 온 박 차관을 집무실에서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물어봤다.

▲한·미 FTA와 관련 농민단체들은 협상 중단을 촉구하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우선 농업인들에게 충분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데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또 이번 협상으로 농업분야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것은 이미 다 알려져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 각 품목별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경쟁력 강화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은 소득안전장치를 마련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에 대한 소득지원방안도 적극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쌀 수확기가 다가오면서 벌써부터 공공비축제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 방향은.

농업인들이 공공비축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데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봅니다. 우리의 적정한 공공비축물량은 600만석이며, 연간 300만석을 매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행 첫 해인 지난해 정책의 혼선을 막기위해 400만석을 매입하고 올해 350만석, 이후는 300만석 규모로 매입하는 등 스케쥴대로 할 것입니다. 농업인들이 우려하는 수확기 대책은 이와는 별도의 대책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농협중앙회 신용과 경제사업 분리 문제 추진방향은.

농협 신·경분리 논란의 핵심은 경제사업 활성화에 있다고 봅니다. 농업인들이 농협에 바라는 요지도 바로 그것이지요. 때문에 신·경 분리를 위한 신·경분리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