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료업계 거대공룡인 코카콜라가 국내 먹는샘물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했다.
이에 기존의 먹는샘물 업체와 음료업체들이 시장재편을 우려하고 있다.
코카콜라의 국내현지법인인 한국코카콜라(주)는 지난 16일 먹는샘물 "순수 100"을 출시, 국내 먹는샘물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고 밝혔다.
한국코카콜라는 특히 이 신제품이 원료에서부터 상표명, 포장, 로고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한국코카콜라측은 또 먹는샘물 출시는 미국 코카콜라 본사의 현지시장 중심의 사고와 정책의 일환이라면서 최근 출시한 아이스티 "네스티"에 이어 먹는샘물을 통해 보다 다양한 품목으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코카콜라측의 생수시장 참여에 대한 국내 관련업체들의 반응은 예사롭지 않다고 관련업계는 진단했다.

국내 최대의 먹는샘물 업체인 진로와 농심, 제일제당, 풀무원, 롯데칠성 등 경쟁업체들은 코카콜라의 생수시장 진출이 비콜라시장 진출의 포석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미 독주체제에 들어간 콜라시장에서 경쟁상대가 더이상 없는 상황에서 막강한자금력과 마케팅력을 동원하면 비콜라시장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자리를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생수시장에 먼저 진출했다는 것이 경쟁업체들의 조심스런 예상이다.
특히 지난달 1일부터 수질개선부담금 납입 여부를 나타내는 "병마개납세제"가 시행됨으로써 중소생수업체들의 덤핑물량이 줄어들어 가격구조가 안정된 것도 코카콜라의 시장참여를 부추긴 또 다른 요인이 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업체의 한 관계자는 “생수시장은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연말까지 시장규모가 작년의 1500억원대에서 2500억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코카콜라의 진입으로 먹는샘물 시장의 판도변화와 함께 또다른 어느 분야에 진출할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