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음식문화전략연구원과 (재)한국식품영양재단 주최로 지난 13일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열린 ‘한국형 식생활 교육 전략’ 세미나에서, 김혜영 용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실천적인 조리 교육은 조리의 과학적 이해와 맛 체험을 높여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미각개발과 풍부한 감성을 길러줄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김 교수는 “안전 농산물 선택, 위생관리, 식생활 예절 등의 모든 식생활교육은 조리와 연계해 학습해야 효과적인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며 “학년, 학기별 학생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조리 교육 과정을 개발해 실천하고 효과적인 강의 진행을 위한 연구와 교구 제작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영 교수는 그 일환으로 “생일 학생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로 떡과 국을 조리해 나눠먹음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나눔의 식문화와 공동체의식’을 상기시킬 수 있고, 또 친환경 요리 경연대회를 통해 직접 요리하면서 조리중 발생하는 과학적 이해를 높이고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기를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교수는 학생들이 직접 지역 농산물과 자연식품을 이용해 조리함으로써 조리를 통해 식생활 체험을 실현하고 지역의 농업과 식재료의 유래 등과 같은 바람직한 식문화 환경도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재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