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옥신 파동속에 얼굴있는 브랜드 돼지고기가 뜨고 있다.
국내산 돼지고기의 경우 다이옥신 오염으로부터 안전하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수입되고 있는 외국산 돼지고기가 국산으로 둔갑판매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보니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브랜드육이기 때문이다. 브랜드육 공급업체 관계자들은 『다이옥신 파동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급감을 했지만 브랜드 돼지고기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오히려 앞으로 늘어날 것 같다』고 진단을 하고 있다.
브랜드 돼지고기는 지난 90년초 대상농장의 전신인 미원농장(하이포크)과 선진(크린포크)에 의해 선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후 양돈축협, 양돈영농조합, 사료업체, 육가공업체, 양돈계열화업체 등이 속속 돼지고기 브랜드화에 속속 참여했다. 특히 90년대 후반들어 폭발적인 돼지고기 수출 증가속에 돼지고기 브랜드도 반사적으로 폭발적인 증가를 보여 현재 80여개의 브랜드 돼지고기가 각축전을 벌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 돼지고기 시장규모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관계전문가들은 브랜드 돼지고기 시장규모가 4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전체 돼지고기 시장규모 추정치 3조2천억원의 12.5% 수준이다. 특히 지난해 육가공업체가 수매한 돼지 5백70만두의 삽겹살이 모두 브랜드육으로 공급됐다고 가정하면, 국내에서 생산된 돼지의 40% 가량이 브랜드육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다는 추정도 가능하다. 물론 육가공수출업체들이 국내에 브랜드육으로 공급한 부위는 수출부위를 제외한 목심과 삼겹부위 등이다.
얼굴있는 축산물의 생산, 공급으로 대소비자 신뢰도와 부가가치를 동시에 높인다는 차원에서 시도된 돼지고기 브랜드화는 품질향상과 함께 양돈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안전성 확보를 통해 국민보건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육류수출입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돼지고기를 브랜드화하면 일반돼지고기에 비해 1백10kg 비육돼지 두당 5만6천원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또 지난해의 경우 일반돼지로는 생산비도 건지기 어려웠지만 브랜드 돼지고기 생산농가는 1백10kg 비육돼지 출하시 4만6천원 정도의 순수익을 시현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브랜드 돼지고기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여기다 기능성까지 가미하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돼지고기가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에서 소비자들로 부터 사랑을 받으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품질의 제고와 마케팅전략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관계전문가들은 『브랜드 돼지고기의 경우 품질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만큼 돼지사육과정에서 종돈·사료·사양관리를 통일해 균질한 제품이 지속적으로 생산, 공급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가공·유통단계에서의 위생적인 처리는 두말할 나위도 없다는 지적이다.
마케팅전략의 다양화와 안정적인 판로확보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브랜드육을 생산 공급하는 업체 가운데 자체 유통망이나 소비처를 갖추고 있는 곳은 축협중앙회, 대상농장, 한냉, 도드람포크 등 몇몇 곳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백화점이나 유통업체, 식당 등을 놓고 서로 치열한 영역다툼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결국 시장판도가 자본력에 의해 판가름날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으로 업체 규모에 따라 틈새시장등을 공략하는 다양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이 요구된다고 관계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최기수 gschoi@aflnews.co.kr
주요 브랜드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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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포크
대상농장의 「하이포크」는 얼리지 않은 냉장돼지고기로 철저한 미생물 관리와 온도관리를 통해 생산된 깨끗하고 위생적인 제품이다. 특수진공 포장돼 냉장상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맛과 영양이 그대로 살아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우수한 유전인자를 지닌 종돈을 삼원교잡해 생산된 하이브리드 종돈을 이용해 생산된 제품으로 생산단계부터 차별화 했다. 미경산 돼지 및 거세돼지만을 선발해 생산에 활용하기 때문에 돼지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
비육말기부터 비육후기사료를 급여하고, 휴약기??엄수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확보됐다.
직영판매점과 백화점, 대형유통업체 등을 통해 판매된다. 특히 직영판매점의 경우 콜드체인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당일 배송해 판매한다.
◇목우촌 프로포크
축협중앙회의 브랜드 돼지고기인 「목우촌 프로포크」는 원료육을 급속 냉각, 예냉후 품질검사에 합격한 신선하고 위생적인 냉장육이다. 등급별, 부위별로 축협축산물판매장과 목우촌체인점의 콜드체인 시스템에 의해 유통·공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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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명 농수축산신문
- 입력 1999.06.16 10:00
- 수정 2015.06.29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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