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부진으로 생산비 이하 판매
- 만회위한 치어입식으로 ''적체 심화''
- 연어소비확대로 내수·수출 위축
- 정확한 경영진단·시장격치 ''최선''
일본 원전오염수 유출문제와 쿠도아충 문제,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등 연이은 대형 이슈로 제주광어양식업계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제주지역에서는 광어 1kg 가격이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8500원선에서 형성되는가 하면 제주지역 대부분의 양식장에는 적체된 광어가 쌓여있다.
가을 성수기를 애타게 바라보고 있지만 적체된 물량이 너무 많은 터라 가격 상승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총체적 난국으로 접어들고 있는 제주지역 광어양식업계가 직면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지속가능한 광어양식업을 위한 대책을 모색해본다.
上-팔면 팔수록 적자
下-생산비 절감이 ‘관건’
# 생산비에 못 미치는 판매가
현재 광어양식업계가 가진 문제를 한 줄로 표현하면 ‘생산비에도 못미치는 판매가’다.
제주어류양식수협에 따르면 광어 1kg기준 생산비가 통상 9000~1만원선에서 형성되고 있는 반면 판매가는 10월 초순까지 8000원이었다가 10월 셋째주 부터 8500원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즉 양식어가에서는 지금 가격으로 팔수 있다고 해도 손해인 셈이다.
더불어 1년이 넘게 이어진 소비부진으로 제주지역 양식어가들은 경영상태가 악화, 최소한의 경비 마련을 위해 기준 가격대비 저렴한 가격에 덤핑을 할 수 밖에 없고 이는 또다시 기준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과거에 양식어가들은 생산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수익을 잘 냈었지만 몇 해 전부터 어장환경 악화 등의 이유로 수익성이 떨어졌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더 많은 치어를 입식, 생산성이 한층 더 저하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또한 사실상 생산비에 대한 정확한 경영진단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목된다.
생산자들은 광어 1kg기준으로 생산비가 1만원 전후라고 말하지만 어가에서 말하는 생산비는 정확한 생산비라고 보기 힘들뿐더러 취약점이나 개선점 등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연어소비 확대…내수·수출 모두에 영향
웰빙열풍과 함께 국내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연어 역시 광어양식업계에게는 부담스러운 존재다.
연어의 생산비는 1kg당 4000원 내외로 국내 광어 생산비의 절반이 채 안 되는 수준이며 지난해 기준 연어의 평균 국내수입가격은 선어 1만1398원, 냉동이 6638원이었다.
반면 광어는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현재의 산지가격으로 산정한다 해도 연어 수입가격에 해당하는 도매가격이 활어 1kg기준 1만500원선으로 형성되고 있다.
씨푸드 레스토랑 등 연어수요처의 대다수가 냉동연어를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광어의 생산비를 낮추지 않고서는 가격경쟁력에서 크게 뒤처지게 된다.
연어소비가 미래소비자들인 아이들의 입맛을 길들이고 있다는 점도 고민해야하는 문제다.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여성과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연어가 미래소비자들의 입맛을 선점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광어를 비롯한 활어회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수출시장에서도 연어는 넘기 힘든 벽이다.
광어업계에서는 미국 등 활어회 문화가 없는 서구국가의 시장개척을 위해 광어스테이크를 비롯한 각종 조리법과 가공법 개발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미 서구시장에서 연어스테이크가 보편화된데다 가격 격차도 커 시장개척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 단기적 해법, 시장격리 외에 대안 없어
광어양식업계에 닥친 소비위축과 적체물량 해소를 위해서는 시장격리 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주어류양식수협에 따르면 10월 무렵에는 대개 통상 1만톤 가량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나 올해는 재고가 1만2000톤 수준으로 평년에 비해 20%나 늘어난 상황이다.
더구나 가을에 접어들게 되면 광어의 성장속도가 매우 빨라져 ‘하룻밤 자고 나면 50톤 이상의 물량이 늘어난다고 봐야한다’고 말할 정도인데 반해 제주어류양식수협의 판매물량은 10월 중순 기준으로 1일 80톤 수준이다.
즉 소비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줄일 수 있는 재고가 30톤도 채 안되는 셈이다.
이를 해소키 위해 판매를 늘리려고 해도 물류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인천과 제주를 오가던 세월호가 운항이 되지 않는 등 취항어선박이 줄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일 취급물류량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광어 적체물량 해소를 위한 마지막 대안으로 결국 정부와 지자체, 업계가 공동으로 시장격리에 나서는 방법이 제시됐지만 이마저도 자부담 비용마련의 어려움과 정부당국의 협조를 얻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격리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광어 1000톤 이상을 시장에서 격리시켜야 하나 이를 위해서는 100억원이 넘는 예산이 소요, 자부담비용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를 설득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김수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수산업관측센터 전문연구원은 “경기불황 등과 맞물린 소비부진과 수송한도량 감소가 맞물려 시장 격리 외에는 현 상황을 타개할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 격리를 하려고 해도 제주 광어양식업계가 자체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정당국을 설득해야 하는데 자체자금 조성 뿐만 아니라 재정당국을 설득하는 일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 기자명 김동호
- 입력 2014.10.27 10:00
- 수정 2015.06.2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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