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사용 환기제어시스템 개발

이번에 개발된 차세대 계사(鷄舍)용 환기 제어시스템은 지금까지 수입품에만 의존하던 환기 제어용 인버터시스템을 국산화한 것이다. 또 에너지 절감과 계사의 최적환경 유지를 통한 센서시스템과 함께 양계농가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화된 환기제어 운용시스템을 개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다중 온도측정이 가능한 온도제어 시스템에 습도센서를 통합한 통합 센서시스템으로 설계돼 있어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제어시스템 가운데 온도제어 시스템은 양계장뿐 아니라 환기제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대부분의 축산시설(돈사·우사)에도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와함께 계사내 온도와 습도 등을 실시?막?모니터링하고 환기팬의 제어도 가능해져 최적의 사육환경을 위한 기초자료의 데이터?決뵌??가능해졌다.
자동화와 관련된 최근의 산업동향을 보면 「웹(WEB)」기반을 근거한 원격모니터링_원격제어에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 설계된 「GUI」화된 차세대 계사용 환기제어시스템은 각 모듈??원활한 정보전달을 위해 최신 「직렬 통신기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비쥬얼_?訣鐸뮈?의해 구현된 「GUI」프로그램 등은 「웹」기반화를 용이하게 하는 요인이 됐다는 평가이다.

문의:농림부 환경농업과(500_2648)
농림기술관리센터 성과관리과(575_6900)"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