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3월부터 新(신)식품정책(이하 신식품정책7)으로 7개 전략, 35개 과제를 선정·시행해왔다. 올해 농식품부는 지난해에 이어 신식품정책7를 추진하고 국민건강을 위한 건강한 식품·농산물의 수요확대, 농식품 수출확대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신식품정책7'을 정리했다.

# 국산 농산물 수요 확대
농식품부는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산 원재료 사용 확대를 위한 가공식품, 음식점 원재료 원산지 인증제 도입과 기업수요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특히 국내 가공식품 원료 중 국산 비율이 31.2%(2013년 기준)에 불과한 상황에서 10년 이내 가공식품의 수입산 원료 10%를 국내산으로 대체하는 ‘10-10 Project'를 추진, 식품소재와 반가공산업을 육성하고 신규 농산물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 농식품 수출 상향조정
농식품부는 올해 77억달러를 수출하기위해 민간합동과 범정부 수출개척협의회를 중심으로 △FTA(자유무역협정)를 활용한 대 중국 수출확대 △아세안, 할랄 등 거대시장 공략 △검역, 위생 등 비관세장벽 대응강화 △기업의 수출노하우와 역량 활용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외 우리 농식품을 홍보코자 지자체, 농협 등과 연계한 K-FOOD페어, 박람회, 재외공관지원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

# 식품 규제 개선
식품규제개선은 식품기업 등의 건의내용을 토대로 시급성, 중요성 등을 감안해 순차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해부터 곡물수입절차, 건강기능식품, 전통식품 품질인증 등의 일부 규제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있다.
전통장류나 메주에서 유래된 종균을 사용한 장도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인증기준이 개정됐다. 건강기능식품은 원료인정 신청자격제한이 폐지돼 전문제조업체 전면 위탁생산이 허용되고 기능성인정범위를 명확히 정해 원료기능성의 불확실성을 저감키로 했다.

# 외식산업 선진화 및 한식진흥
외식산업은 서비스수준을 향상시켜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고 한식산업은 다양한 홍보를 통한 진흥사업을 주력으로 추진되고 있다. 외식산업은 올해 외식서비스헌장제, 서비스인증제를 도입한데 이어 다음달에는 국내식재료를 활용하는 우수 셰프와 음식점이 참여한 ‘식재료 산지페어’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식부문은 국내기반을 정비하고 음식관광 활성화를 통해 농가 6차산업을 권장하고 농가소득에 기여할 방침이다.

# 식품산업 수요 고려한 R&D확대
올해 식품 R&D(연구개발)예산은 382억5000만원으로 책정됐다. 예산은 사업관리비로 11억5000만원, 계속과제(105개) 지원비로 278억원, 신규과제 지원비로 93억원이 책정됐다. 신규과제 예산은 지정공모과제에 70%, 자유응모과제에 30%가 배분됐다.

# 국가식품클러스터
올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사업은 산업단지조성, 국내외투자유치가 지속 추진된다.
식품기업, 연구소가 입주할 산업단지조성은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임시연구소 입주분야가 올해 품질안전, 패키지분야로 확대되면서 전북대산학연구소 입주가 확정됐다.

# 농업과 기업 상생협력
올해 농식품부는 농업계와 기업 간의 선도적인 상생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확산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추가발굴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생산지, 지자체, 연구기관, 기업 등이 연계된 품목별상생협력협의체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또 농업계와 기업의 상생협력을 권장하기위해 올해 내로 참여업체·단체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방안이 마련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