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디젤 승용이앙기 '인기'
측조시비 등 첨단옵션…동시작업 대세

춘분(春分)을 지나 청명(淸明)과 곡우(穀雨)를 눈앞에 두고 농가들은 본격적인 영농채비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 있다. 농사력으로 청명 무렵에 논밭에 흙을 고르는 가래질을 시작하는데 이것은 논농사의 초기 준비작업이 된다. 올해는 이앙시기가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수도작 농가들은 이에 맞는 정지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이앙작업은 기계화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계화의 급진적인 발전에 따라 이앙기의 지속적인 농가보급이 이어져 왔고 최근에는 시장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앙작업 시간이 짧아지고 대단위 영농조합의 증가에 더불어 농협 농기계은행 사업, 민간 임작업사업 등은 대형화되는 추세를 이끌고 있어 상대적으로 중형급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이앙기 수요형태는 기존 4조식 가솔린엔진 타입에서 힘과 내구성이 좋아 임작업용으로 인기가 높은 6조식 디젤엔진 타입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8조식 디젤엔진이 그 수요를 늘려가고 있다.

또한 이앙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비료를 살포할 수 있는 측조시비기, 약제처리를 같이 할 수 있는 약제 살포기, 묘매트살충제살포기 등의 첨단옵션을 통한 동시작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올해 주요 업체들의 주력모델 특장점을 살펴봤다.

[대동공업 www.daedong.co.kr] 6조 디젤 승용이앙기 ERP60D

대동공업 6조 디젤 승용이앙기 ERP60D는 다년간의 이앙 작업 결과를 분석 반영, 강화한 고정밀 수평제어 시스템을 채택해 고르지 못한 지형에서도 본체의 수평을 맞춰 곧고 정확하게 모를 심는다. 노면 접지력이 높은 80mm광폭 바퀴를 채택, 직진성이 뛰어나며 이앙 속도가 이전 자사 모델인 DUO60 대비 이앙 속도가 1.6m/s에서 1.7m/s로 향상 돼 빠른 이앙 작업이 가능하다. 이 모델은 22마력의 3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 타사의 20마력대 디젤 이앙기보다 최대 토크가 약 20% 높은 55.15Nm로 습지 탈출 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연료소비율이 274(g/kw.h)로 높고 대용량 탱크를 채택해 잦은 주유없이 작업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여기에 전륜독립 서스펜션으로 지면 요철에 의한 진동을 1차 흡수하고 소음이 83.2dB에 불과할 정도로 저소음, 저진동을 실현,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작업 피로를 최소화해 좀 더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다.

[동양물산기업 www.tym.co.kr] NP시리즈 승용이앙기 (NP60G·NP60D·NP80D)

동양물산기업에서 새롭게 출시한 NP 승용이앙기는 가솔린 6조, 디젤 6조, 디젤 8조식으로 공급하고 있어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NP승용이앙기의 주요 특징은 디젤 타입의 경우 1.86m/s(가솔린 1.8m/s)로 빠른 작업속도를 실현하면서도 식부승강 비례제어밸브를 채택, 포장상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도록 설계돼 안정된 식부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이앙 깊이를 최적화해 모의 빠른 활착에 도움을 준다. 기능부분에서는 초기 모내기 작업시 묘탱크 정렬과 논머리 이앙기능을 사용해 번거롭게 손으로 모를 떼는 작업을 최소화 했고, 전륜서스펜션을 장착해 승차감이 좋고 장시간 작업에도 편안하다. 모니터도 틸트 형식의 패널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채택, 밝은 낮에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식부 클러치, 로터 높이조절, 줄치기 마커 등을 원터치 버튼화해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설계 했다.

[국제종합기계 www.kukje21.co.kr] 6조 디젤 승용이앙기 RGO-60DSY

국제 RGO 디젤승용이앙기는 모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손으로 심는 마음으로 식부자세의 성능을 더욱 더 강화했다. 주요특징으로는 회전할 때 식부가 자동으로 올라가는 턴업기능과 후진할 때 올라가는 백업기능은 물론 흙몰림을 방지하는 노브레이크턴 기능들이 기본으로 장착돼있다. 동급 최대의 넓은 발판은 작업할 때 안전성을 고려했으며 전자식 계기판으로 후방 모 이식의 상태를 그림으로 쉽게 체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TBS 수평제어장치를 통해 기체가 기울어져도 모는 반듯하게 심을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또한 최고급 독립 서스펜션을 장착해 흔들림이 매우 적으며 유압전자동 HMT 미션으로 엔진 효율과 연비가 더욱 더 증대된다. 가격면에서도 수입이앙기 대비 가격이 약 400만원 이상 저렴하고 측조시비기까지 감안하면 600만원 이상 저렴하며 부품가격도 수입 부품 대비 30% 이상 낮다.

[아세아텍 www.asiakor.com] 승용이앙기 ARP-60H

아세아텍 ARP-60H는 다이나믹한 디자인ㆍ정숙성ㆍ편리성ㆍ다양한 편의사양을 특징으로 한다. 최대출력 16㎾(22마력) 엔진을 탑재한 이 제품은 습지, 경사지, 굴곡지 등에서의 탈출력이 뛰어나고, 전륜차륜에 반영구적인 노튜브타이어, 휠카버 장착으로 논머리 흙밀림을 최소화했다. 식부장치 하강상태에서 후진변속을 하면 식부장치가 연동 상승해 부드럽고 안전하게 기체를 보호하며 운전을 할 수 있다. 식부부의 유닛클러치작동레버, 감도레버, 유압고정레버, 차동페달 등이 운전석 주위에 집중 설치돼 편리성을 높였다. 특수 무단변속시스템으로 동력전달효율이 뛰어나며, 작업자의 동작을 단순화해 피로감을 줄여준다. 좌우 독립형 전륜시스템은 포장지의 요철에도 기체진동을 최소화 하여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다. 일체형 좌우 수평제어 시스템은 좌우 식부깊이를 일정하게 유지, 뜬묘가 발생되지 않는다. 맞춤형 선택사양으로 햇빛가리개, 약제살포기, 제초제살포기, 측조시비기, 자동써래 등이 있다.

[한국구보다 www.kubotakorea.com] 6조 가솔린 승용이앙기 KZP67

구보다 차세대 승용이앙기 KZP67은 기존 모델 KEP67이 갖는 장점과 기능은 그대로하고 17마력의 강력한 가솔린엔진을 탑재, 보다 효율적이고 여유로운 작업을 실현한다. 구보다 이앙기가 자랑하는 1대5(이앙작업, 시비작업, 농약살포, 제초제살포, 자동로터작업) 기능을 충실히 탑재한 KZP67 이앙기는 비교를 거부하는 구보다만의 프리미엄 이상의 가치를 선사한다. e-stop 기능으로 주변속 레버를 중립 스위치에 놓으면 시동이 꺼지더라도 이앙시 세팅한 자동조정이나 여타 기능들이 초기화되는 현상을 막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재시동이 돼 사용자의 불편함을 없앤 탁월한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슈퍼유유턴 기능으로 단순히 핸들을 꺾는 것만으로 6가지의 작업(1.식부부상승 2.핸들을 꺾어 선회 3.식부부하강 4.심는 위치 확인 5.마커펼침 6.이앙)을 한 번에 할 수 있다. 이앙기 예비모 탑재대를 고정식과 레일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얀마농기코리아 www.yanmar.co.kr] 6조 디젤 승용이앙기 VP60SDX

얀마 6조 디젤 승용이앙기 VP60SDX는 20.4마력의 강한 힘·연비가 뛰어난 디젤엔진과 동력전달 효율이 높고 작동이 편리한 HMT미션의 조합으로 국내 이앙기 중 최고인 1.85m/s의 고속 이앙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선회시 일련의 작업(식부 상승·하강, 식부클러치,마커작동)을 자동화 할 수 있는 ‘견고한 턴’ 기능과 악셀, 클러치, 브레이크가 모터로 연동되는 페달을 장착, 경쾌하고 편리한 조작을 가능하게 했다. 호퍼가 좌·우로 열리는 구조를 가진 신형 측조시비기는 남은 비료의 배출을 빠르게 할 수 있고 청소 또한 쉽게 할 수 있어 작업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37리터의 대용양 연료탱크를 장착, 연속작업 1만3600평의 작업이 가능해 작업 중간에 연료 보충없이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 하다. 이외에도 포장지의 상황에 따라 작업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 ‘속도조절다이얼’, 엔진의 회전수를 자동 제어해 불필요한 연료의 소비를 막아주는 ‘묘연결에코’, 묘탑제대를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식부자동스위치’ 기능 등을 탑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