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에 '한층 더' 강해졌다

농가감소와 고령농 증가로 종자산업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업체들은 현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범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를 말해주듯 R&D(연구개발)를 통해 매년 기존 상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약세를 보였던 부류의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종자업체의 주목할 만한 신품종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TY시스펜

TY시스펜은 TYLCV(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와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에 내병성을 지닌 고기능성 오렌지색 대추형 미니토마토다. 착색이 짙고 과형이 안정적이며 식미가 우수하다. 초세가 강하고 절간이 짧아 재배가 용이하며, 중생종으로 평균과중은 23g 내외다. 바이러스와 잎곰팡이병, 선충에 강하다.

 

#겨울왕국

겨울왕국은 숙기가 빠르고 내한성이 뛰어나 늦은 가을부터 1월까지 수확이 가능한 월동조생종 배추다. 외엽색은 농록색으로 광택이 우수하고 결구형태는 포피원통형으로 포장 입모상태가 뛰어나다. 내부색이 진한 노란색이며 맛이 좋고 저장성이 우수하다.

 

#청어람 백다다기

청어람 백다다기는 내서성이 강하고 초세와 측지성이 우수한 오이다. 과피색이 진하며 백침으로 저장성이 뛰어나다. 과형이 반듯하고 과장이 길며 노균병과 흰가루병에 강하다.

 

 

#청정고원

청정고원은 추근성이 다소 높고 토양적응성이 우수하다. 청수색이 진하고 뿌리 맺힘이 빠르며 근장이 짧아 상품성이 우수하다. 이에 따라 포장출하에 적합한 품종이다. 수분과 감미가 적당해 맛이 좋다.

 

#체인지업

중고구형으로 구형이 우수하고 균일해 상품성이 좋다. 초세가 강하고 추위에 강해 재배가 용이하다. 저온 단일 조건하에서도 구 비대력이 우수해 다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