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공업, 저매연·저소음엔진…연비 효율성 높여

대동공업이 하우스 농업에 최적화된 45~60마력대 하우스용 트랙터 DK시리즈(DK450-45마력, DK500-50마력, DK550-55마력, DK600-58마력)를 출시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DK트랙터는 높이가 낮고 면적이 좁은 비닐하우스 작업 최적화를 위해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계 돼 하우스 내에서 이동과 작업이 자유롭다. 기체 사이즈는 국내 45~60마력대 하우스 트랙터 중 가장 낮은 핸들(1410mm), 본네트(1350mm), 의자(1040mm), 펜더(바퀴덮개/1280mm)와 가장 높은 최저 지상고(387mm)를 자랑, 낮고 좁은 하우스에서도 움직임이 자유로워 어떤 농작업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기체 앞에 웨이트(무게추)를 부착하는 방식이 아닌 업계 최초 본네트 밑으로 웨이트를 설치하는 은닉형 웨이트 방식으로 기체 길이와 회전 반경이 각각 3145mm, 2680mm로 최소화해 방향 전환이 쉽다.

저매연, 저소음, 저연비의 대동 커먼레일 티어4 엔진을 탑재해 매연과 소음으로 인한 작업자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연비 효율성을 높여 잦은 주유의 번거로움을 해소한 것이 특징이다. 전 방향으로 매연이 분사되는 ‘분산형 배기구’를 채택해 하우스 내 이동을 더욱 수월하게 만들었다.

작업 편의 기능으로 미션 내부에 유압클러치가 있어 클러치를 밟지 않고 셔틀레버만 작동해서 전·후진 변속을 하는 대동공업의 신개념 변속 레버 ‘에이치 셔틀(H-Shuttle)’ 기능을 탑재했다. 여기에 새롭게 변속 시 클러치 페달 조작이 필요 없는 ‘핸드 클러치(Hand Clutch)’ 기능과 후진 시 PTO동력을 차단해 작업기 및 작물의 손상을 방지하는 ‘오토 피티오(AUTO PTO)’ 기능을 추가했다. 또 신규 사양으로 외부 유압 6포트를 기본 장착하고 외장형 보조 실린더(옵션)를 채택해 유압 승강력을 높였다. 여기에 5가지 사양의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