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분해성 꽃게자망 보급 활성화

 

국립수산과학원은 친환경 생분해성 꽃게자망의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망 자동 조립장치’개발에 착수한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정부는 해양환경보호와 폐어구의 유령어업으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생분해성 그물을 시범보급하고 있으나 별도의 조립비가 추가적으로 소요, 실효성이 다소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어구의 교체주기가 빨라 조립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큰 꽃게자망을 대상으로 ‘자망 자동 조립장치’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꽃게 자망어구는 뜸줄과 발줄을 개별 조립한 후 망지에 붙이는 형식으로 뜸줄과 발줄은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어구의 균일한 부력과 침강력을 유지시키는 등 어구의 성능을 높일 예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그동안 수입에 의존했던 각종 자망의 조립공정이 국내에서 이뤄져 국내 관련업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어업인들에게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자망 자동조립과 더불어 생산자·사용자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어구생산 관리시스템도 병행해 개발하고 있어, 어구의 생산과 사후 관리를 통한 유실어구와 폐어구 발생 저감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용수 수과원 수산공학과장은 “생분해성 꽃게자망 자동 조립장치 및 관리시스템을 개발, 생분해성 어구 가격경쟁력을 높여 친환경어구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