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문제조합 집중점검

 

일선 수협의 채용비리 논란에 대한 특별감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국정감사과정에서 민물장어양식수협의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졌고 지난 8일에는 부산 북부경찰서가 부산시수협에 취업을 알선해주고 돈을 받은 혐의로 취업브로커를 불구속 입건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민물장어양식수협의 경우 뱀장어 위판의무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12명의 직원을 채용했는데, 민물장어양식수협의 조합원들은 채용된 직원 중 조합장과 조합 이사, 조합원 등의 처남, 자녀, 조카 등 친인척이 다수 포함돼 채용이 적절한 절차를 거쳐 이뤄졌는지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부산시수협은 조합장이 취업브로커로부터 청탁을 받고 인사위원회 등의 채용절차를 거치지 않고 4명을 비정규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일선수협에서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지며 수협중앙회 조합감사실에서는 문제가 된 조합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수협중앙회 조합감사실 관계자는 “채용비리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12월 중 특별감사를 실시해 문제가 된 2개 조합의 채용이 적절했는지를 집중점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산업계의 전문가는 “일선 수협의 경우 지역사회에 기반하고 있어 채용문제에 있어 조합원의 친인척 등이 채용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이 문제를 해소키 위해서는 일선수협의 채용을 수협중앙회에 위탁, 일괄채용 형태로 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