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10여년 만에 가장 낮은 실적
작물보호제...PLS, NNI 이슈
무기질비료...재배면적 감소 등
유기질비료...성분함량 등 지적
종자...업체간 경쟁심화

농업소득 감소와 경지면적 축소 등에 따라 올 한해 농산업분야는 지속적인 침체를 이어 갔다.

특히 농기계의 경우 전년 대비 내수실적이 최대 15%까지 떨어져 10여년 만의 최악의 상황을 맞았으며 무기질비료 분야 역시 매출은 늘었으나 벼 재배면적 등의 감소와 친환경 농업 장려 등에 따른 소비량 감소, 농협의 계통가격 인하 등으로 극심한 경영악화의 모습을 보였다.

작물보호제 분야는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Positive List System)와 네오니코티노이드(NNI)가 이슈로 떠올라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올 한해 농산업을 결산했다.  [편집자 주]


# 농기계, 2007년 이후 10여년 만에 가장 낮은 실적

올해는 8차 5개년 농업기계화기본계획이 시행되는 원년으로 2021년까지 향후 5개년 간 ‘고품질·첨단 농업기계화 구현’을 목표로 농업기계화사업이 추진돼 분위기가 고조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했다.

하지만 실제 올해 국내 농기계시장은 지난해 대비 12~15%가량이나 줄어들었으며 수요감소에 따른 유통시장에서의 과당경쟁은 수익성악화까지 불러오는 등 암울한 모습을 연출했다. 수출 역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실적을 보여 내수부진의 문제를 보완하는데 한계를 보였다.

농기계업계에서 추정한 올해 전체 농기계 사업규모(정부융자지원실적+지방자치단체 지원실적+현금거래, 수출 등 포함)는 지난해보다 약 10% 감소한 2조8800억원에 머물것으로 보인다.

이중 내수시장은 약 2조200억원 규모로 최소 12~15%가량이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농협중앙회가 집계한 정부융자지원사업분은 지난해보다 약 15%감소한 8370억원 가량으로 2007년 이후 10여년 만에 가장 낮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러한 농기계시장의 추락은 대표 기종인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앙기의 실적저조가 주요인으로 꼽힌다. 트랙터의 경우 16%이상 감소한 4000억원대, 콤바인과 승용이앙기도 각각 11%, 15.5% 줄어든 1607억원, 868억원으로 예측된다. 과수분야 대표기종인 스피드스프레이어 역시 20%이상 줄었으며 곡물건조기와 농산물건조기는 30%가량 감소할 것으로 업계는 추정했다.

한편 농협 농기계은행사업은 직파사업 확대와 농작업대행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농협은 직파재배사업 확대를 통한 농업인 생산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참여농협을 지난해 52개 농협에서 114개 농협으로 확대했으며 이에 따른 직파재배 면적도 지난해 2474ha에서 5812ha로 늘었다. 맞춤형직영 운영도 확대해 참여농협 지난해 122개 농협에서 135농협으로 13개 농협이 늘었으며 운영형태도 8개 유형에서 ‘365영농지원형’, ‘단기임대형’을 추가해 10개 유형으로 운영됐다.

김경수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정책지원팀 이사는 “우리나라 농업은 뚜렷한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어 농가 소득의 상대적 저하는 농기계구매력을 저해하고 있다”며 “농기계조합은 내수시장 확대를 위해 관련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새로운 시장창출을 위해 밭농업기계의 확산과 신사업 확장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해외ODA(공적개발원조)사업에 농기계분야를 확대, 한국 농기계를 세계에 알리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남종 기자 leenj@aflnews.co.kr



# 작물보호제,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네오니코티노이드(NNI) 이슈

작물보호제시장에서는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Positive List System)와 네오니코티노이드(NNI)가 이슈의 중심이 됐다.

지난해 12월 31일 1차로 견과종실류와 열대과일류에 한해 우선 시행된 PLS는 국내 사용등록이나 잔류허용기준(MLR)이 설정된 작물보호제(농약)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작물보호제의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제도다. 또한 MLR이 설정돼 있지 않은 농산물의 경우는 0.01ppm이하로 일괄 적용되는 등 매우 엄격한 기준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여 작물, 450여종의 작물보호제에 대해 7600여개의 MLR이 설정돼 있지만 소면적 재배작물 등은 이러한 기준이 갖춰져 있지 않아 모든 농산물로 확대 적용되는 2019년부터 해당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업계에서도 이에 대응해 작물보호제 등록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시험, 등록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커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와 함께 NNI도 업계를 긴장시켰다. NNI는 담배 추출물인 니코틴에서 개발돼 사용되고 있는 살충제로, 국내 살충제 시장의 24%를 점유하고 있다. 뛰어난 약효와 낮은 저항성 및 내병성 발현률로 애용되고 있지만 꿀벌과 관련한 위해성 부분에서 10년여 동안 논란을 낳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관련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논의를 뜨겁게 했지만 NNI 피해로 보고된 사례의 지역적으로 편차가 크며, 외부 변수가 많아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관련 연구와 현장 데이터가 미흡한 상태여서 관계 전문가들과 학계에서는 섣부른 규제보다는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연구가 우선적으로 수행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올해 작물보호제 생산량은 지난 10월 기준 1만4268톤이 생산된 가운데 1만8029톤이 출하되며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업체들 역시 실적면에서 ‘대체로 선전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 이한태 lht0203@aflnews.co.kr

# 비료
- 무기질비료, 경영악화 심각

올해 무기질비료 생산량은 224만9000톤으로 지난해 206만5000대비 8.9%(18만4000톤)이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해 36만톤이 생산됐던 황산암모늄이 올해 55만톤까지 늘어난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수출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황산암모늄 수출량은 26만톤이었으나 올해는 동남아 뿐만 아니라 멕시코, 인도, 터키, 모로코 등으로 수출국을 다변화해 53만톤까지 확대됐다. 나머지 복합비료는 지난해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는 지속적인 경영악화를 호소하고 있다. 벼 재배면적 등의 감소와 친환경 농업 장려 등에 따른 소비량 감소, 농협의 계통가격 인하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시행에 따른 분담금 증가 등이 경영악화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무기질비료업체들의 상당수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한국비료협회 회원사 기준 비료판매로 영업이익이 발생한 업체의 경우도 3.4~4.0% 수준에 불과해 전산업 5.45%, 제조업 6.0% 등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다.

- 유기질비료, 지난해 수준 유지

유기질비료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비 1600억원과 지방비 900억원 등 총 2500억원, 320만톤이 지원됐다. 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 등에 20kg당 국비 1400원, 지방비 600원이 각각 지원됐으며 가축분퇴비, 퇴비 등 부숙유기질비료에 대해서는 20kg 기준 지방비 600원과 함께 국비가 특등급은 1100원, 1등급은 1000원, 2등급은 800원씩 지원됐다.

다만 최근에는 퇴비의 과도한 사용을 지적하는 목소리와 함께 성분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가축분퇴비 등 부숙유기질비료의 경우 성분 함량 표시가 확인이 어렵거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가축분유기질비료협동조합이 지난 9월 세종시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로 이전함에 따라 혼입 가축분 대응 등 가축분퇴비의 생산과 유통에서의 자정작용이 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이한태 lht0203@aflnews.co.kr

# 종자, 누루와 CJ까지…업체간 경쟁심화

올해 종자업계는 일부 종자회사에서 이상기후로 인한 재파종 등으로 매출이 소폭 상승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매출과 판매면에서 지난해와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이 가운데 종자업체들의 경쟁은 심화돼 2년 전부터 종자업계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노루그룹의 더기반은 지난 10월 R&D(연구개발) 기술력 확보를 위해 경기 안성시에 연구단지를 설립했으며, CJ의 CJ브리딩 등도 본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국내 내수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포화상태에 이르자 농우바이오, 팜한농 등의 기업들은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농우바이오는 올해 인도 현지 법인을 설립한 지 10년을 맞았으며 중국, 터키 외에도 여러 국가에서 법인을 설립한 상황이다. 농우바이오는 2020년 매출 1500억원 달성을 위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 법인 설립을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팜한농은 태국에 육종 연구기지를 설립했으며 미얀마에서도 각종 농작물의 종자를 채취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태국 육종연구기지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연구활동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월 17일 발효된 나고야의정서로 종자 대기업들은 품종보호권, 특허권 등 지적재산권 분쟁 소송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향후 종자 수출 시 나고야의정서 이행 확인서 요구증가로 인한 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나고야의정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한 종자업체는 대기업 정도에 불과하다.

종자업체들은 CBD(생물다양성협약)발효, 나고야의정서 채택(2010.10), 나고야의정서 발효(2017.8.17) 등의 시차에 따른 적용 범위가 모호하다는 입장이다.

LMO(유전자변형생물체)유채도 종자업계의 큰 골칫덩어리였다. 중국산 유채종자의 40% 정도가 LMO가 혼입돼 소각·폐기됐다. 농민단체들은 우리나라에서 LMO 재배를 금지하고 있으며 LMO 종자도 수입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정부의 철저한 검역을 촉구한 바 있다.

                                                     · 박현렬 hroul0223@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