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원 안전·복지공간↑ 조업경비↓

어선원의 안전·복지 공간을 늘리고 조업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선권현망 차세대 표준어선이 올해부터 어업현장에 보급된다.

기선권현망어업은 본선 2척, 어탐선 1척, 가공?운반선 2척 등 5척으로 선단을 구성하여 조업하는 형태의 어업으로 여러 척의 선박을 운영해야 하기에 연료비 등 조업 경비가 높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되는 선박 중 노후화된 선박 비율이 높고 어선 내 어선원에 대한 복지공간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014년 10월부터 26억원의 예산을 투입, ‘선진조업형 기선권현망 어선개발사업’을 추진,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경남 통영시 일원에서 실증화 연구어업을 진행했다.

이번에 실시된 실증사업에서는 지휘선 역할을 했던 어탐선의 기능을 본선에 합쳐 총 4척으로 선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본선을 고안했다. 또한 선형을 변경하여 운항 효율을 높임으로써 경비를 약 10% 가량 줄일 수 있게 됐으며 침실·식당 등 선원용 복지공간을 확충해 이용 편의도 높였다.

해수부는 이번에 개발된 기선권현망어선 선형을 현장에 널리 보급하고, 선박을 대체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에게 노후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해 건조비용을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