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과 우수·재배용이 품종 선호

올해 고추종자는 내병계, 극대과종·대과종 품종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농업인들은 고령화로 착과성이 우수하고 재배가 용이한 품종을 선호하고 있다.

고추 재배 시에는 각 품종별 특색에 따른 유의사항을 확인해 정식과 시비를 해야 한다.

◆ 신젠타(www.syngenta.co.kr)

# 힘찬파워

힘찬파워는 역병·바이러스내병성을 지녔으며 매운맛이 우수한 고품질 다수확 품종이다. 극대과종으로 수확이 용이해 노동력이 부족한 농가들에게 도움이 되며 작물의 생육이 안정적이다. 또한 착과성이 좋아 재배기간 동안 지속적인 수확이 가능하다. 초세가 강하므로 재식거리를 넓게 해 과번무를 예방하고 생육불량과 발생을 줄이고 수량성을 높이기 위해 척박지 재배는 피하는 게 좋다.

# 매운탄

매운탄은 바이러스에 강하며 작기 후반까지 초세가 안정적이고 재배가 용이하다. 대과종으로 인건비 절감에 도움을 주며 세장형 과형으로 품질 경쟁력이 높다. 탄저병 내병계로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역병 및 청고병 발생이 심한 지역에서는 재배를 피해야 한다.

 

◆ 아시아종묘(www.asiaseed.kr)

# 점핑

점핑은 초세가 강해 재배가 용이하고 역병에 강하다. 대과종으로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많고 건과품질이 우수하다. 연속착과력이 좋고 수량성이 높아 전문단지 및 대농에 유리하다. 생육초기에 질소 비료가 너무 많으면 착과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코레곤(www.koregon.com)
  

# 케이스타

케이스타는 역병, 바이러스 복합내병성으로 재배가 용이하고 후기까지 수확량이 우수하며 단지권에서 많이 재배된다. 연속착과형으로 수량성이 높고 건과품질이 우수하다.

# 슈팅스타

반점세균병, 역병, 바이러스 복합내병성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며 후기까지 안정적인 착과를 자랑한다. 재배가 용이해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 팜한농(www.farmhannong.com)

# 거대박

거대박은 건과품질이 우수하고 매운맛이 좋은 극대과종이다. 10여년 전 우수한 건과품질로 인기가 높았던 왕대박 고추의 건과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과 크기를 더 키우고 역병에도 강하게 만든 품종이다. 극대과종이며 역병과 바이러스에 강해 재배가 용이하다. 초세가 강하고 잎이 크며 연속 착과되므로 재식거리를 넓게 하고 유인관리를 꾸준히 하는 게 좋다.

# PR왕대박

PR왕대박은 왕대박고추의 건과품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역병에 강하고 과는 더 크고 구량이 많도록 개발된 품종이다. 건과품질이 우수하고 매운맛이 좋은 대과종 품종으로 착과수가 많다. 재배 농가 뿐만 아니라 유통인들로부터 인물 좋은 고추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바이러스에도 매우 강하다. <끝>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